[전남인터넷신문]디지털 전화(Digital Transformation, DX)는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DX가 농업에서 활발하게 활용이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휘취(輝翠)TECH 주식회사에서는 새로운 농업 DX 기반‘뉴턴(Newton)'의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것은 자율 주행 가능한 전동 운반 로봇 아담(Adam)의 제조·판매에 이어지는 것이다.
뉴턴(Newton)은 로봇 기술과 AI를 활용하여 농업 생산의 효율화를 지원하는 데이터 구동형 농장 관리 플랫폼이다. 뉴턴(Newton)은 현장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업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아담(Adam)에 탑재된 각종 센서가 농장을 자율적으로 순회하면서 작물의 생육 상황이나 병해충의 발생을 검지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뉴턴(Newton)이 집약·분석해, AI가 수확 적기나 시비·농약 살포의 최적의 타이밍을 농가에게 제안한다.
뉴턴(Newton)을 사용하면 농부가 모든 농지를 등록하고 아담(Adam)이 수집한 농업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농부는 관심있는 앱을 선택하고 아담(Adam)에 장착하는 센서를 구입하여 작업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뉴턴(Newton) 또한 다음과 같은 다양한 농업 지원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① 농장 관리 최적화 : 온도, 습도, 토양 수분량 등 환경 데이터의 시각화 및 분석, ② 병해충이나 생육 상황의 진단 : 작물의 잎이나 과실 등의 상태를 진단해, 적절한 농약이나 비료를 제안이더.
또 ③ 농작업 계획의 지원 : 작물별 생육 데이터에 근거한 수확·시비·농약 살포의 최적의 스케줄 제안, ④ 기계 유지보수 지원 : 아담(Adam)의 가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정비 시기를 통보, ⑤ 농업 자재의 온라인 판매 : 뉴턴(Newton) 상에서 필요한 자재의 주문·구입이 가능이다.
휘취(輝翠)TECH 주식회사에서는 위와 같은 것에 의해 아담(Adam)에 의한 농업 부담의 경감에 가세해 뉴턴(Newton)에 의한 데이터 활용을 통한 농업 경영의 효율화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휘취(輝翠)TECH 주식회사에서는 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여 뉴턴(Newton)의 기능 확충을 진행시켜 나갈 계획이다.
휘취(輝翠)TECH 주식회사에서는 현재, 뉴턴(Newton)의 개발·실증에 협력할 수 있는 기관·기업님을 모집하고 있다. 휘취(輝翠)TECH 주식회사의 뉴턴(Newton)의 개발 시동은 이제 데이터 구동형 농장 관리 플랫폼에 의한 농업 경영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발빠른 대책이 필요한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