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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건강을 지키는 수산물 요리
김재천 기자
201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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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예방에 탁월한 효과 "토마토"
김재천 기자
2009-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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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름기말 지구 생물체 대멸종은 지구온난화였다
[과학 전문저널에 실린 기상관련 연구내용 요약] 페름기 말(약 2억 5100만 년 전)에 약 96%의 생물체가 멸종했다. 어떻게 지구상 96% 생물체가 멸종했을까? 멸종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운석/혜성의 충돌, 오존층의 붕괴, 화산활동, 유황가스로 가득 찬 바다의 물 때문에 생물체가 멸종했을 것이라고 다양한 추측이 있다. 네이쳐 2007년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페름기 말 생물체가 멸종한 원인을 그 당시 화산활동에 의한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증가로 기온이 약 6도 가량 높아졌고 이로 인해 대기와 해양의 산소부족과, 맹독성의 황화수소가스 발생을 야기했으며 이는 생물체 대멸종을 초래했다고 당시의 원인을 추론했다. 현재 대기 중에 산소는 21%를 차지한다. 하지만 석탄기(3억 년 전) 동안 산소는 30% 이상이었으며 생물체의 멸종이 일어난 페름기 말에는 13%로 떨어졌다. 육상의 경우 화산활동에 의해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증가에 따른 온난화 때문에 늪지대가 말라 늪지대에 저장돼있던 탄소가 산소와 결합함에 따라 이산화탄소는 더욱더 증가하게 되고 반대로 산소는 더욱더 줄어들었다. 해양의 경우 육상과 마찬가지로 산소가 줄어들어 생물체가 살 수 있는 영역이 점점 좁아진다. 또한 온난화로 인해 더워진 해수는 차가운 해수보다 산소가 적게 녹는다. 이러한 산소결핍이 생물체의 멸종을 초래했다. 이러한 멸종은 수 만년에 걸쳐서 일어났다. 또한 지구온난화와 산소부족으로 인해 해양은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만 살 수 있는 박테리아가 증가한다. 박테리아는 물속의 황산염을 먹고살며 맹독성의 황화수소가스를 발생한다. 대 멸종이 일어났던 페름기말의 바다는 이런 모습이었다. 이 독가스가 바다의 밑에서부터 위로 올라오면서 주변의 생물체를 죽이고 궁극적으로 바다의 표면에 도달해 대기로 방출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육상과 해양의 생물체는 살기위해 고지대로 가지만 산소가 부족하다. 또다시 해안으로 가도 독가스인 황화수소로 가득 차 숨을 쉴 수 없다. 이러한 현상을 맞아 생물체는 몇 세대에 걸쳐 서서히 개체수가 감소하며, 결국 멸종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를 볼 때 IPCC 보고에 의하면 앞으로 이산화탄소를 현재와 같이 계속 배출할 경우, 2100년에는 전지구온도가 6도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이럴 경우 과거와 같은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 ※ 기상청은 주간으로 발행되는 세계적인 과학전문저널 ‘사이언스’와 ‘네이쳐’에서 소개된 내용 중 기상관련 정책, 연구결과, 신기술 개발 현황 등을 요약해 수시로 언론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 본 내용은 네이쳐(2007년 7월 12일)에 출판된 아래의 내용을 요약 하였습니다. Lane, N., 2007. Reading the book of death. Nature, 448, 122-125.
기상청
2009-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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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의 트림과 방귀를 줄여라!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소의 트림으로 나오는 정확한 메탄발생량을 측정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반추가축의 트림으로 배출되는 메탄을 포집 측정할 수 있는 후드식 호흡챔버를 개발했다고 밝혔다.실제 반추가축의 메탄 발생량 측정 및 저감 연구는 트림으로 배출되는 메탄을 포집 측정할 수 있는 특수시설 및 정밀한 기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후드식 호흡챔버를 이용한 메탄 연구는 일부 선진국에서만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이와 관련,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 오영균 박사는 “이번에 새로 고안하여 제작한 후드방식은 기존에 사용해 왔던 개방회로형 호흡챔버보다 설치비가 적게 들고 호흡가스 측정 시험 중에 혈액채취나 착유가 쉬운 장점이 있으며, 기존의 호흡챔버에 비하여 메탄발생 측정이 실시간으로 진행될 뿐 아니라 정확도에 있어서도 우수하게 설계되어 지구온난화 대응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또한 소의 메탄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사료별로 메탄지수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지방산과 싸이클로덱스트린(Cyclodextrin) 혼합물을 급여하여 10% 정도의 메탄저감효과를 확인하는 성과를 올렸다. 항산화제(Quercetin, Astaxanthin) 등을 이용하여 소의 반추위에서 서식하는 메탄생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실제 2005년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 비율은 에너지 84.3%, 산업공정 11%, 농업 2.5%, 폐기물 2.2%로 총 배출량 5.9억CO2톤의 2.5%인 14.7백만CO2톤이 농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이다.또한 농업 분야의 39%가 축산 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임을 감안하면 축산분야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차지하는 비율은 1%이다. 농촌진흥청 라승용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가 최우선 의제로 급부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메탄 등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의무 동참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 축산분야가 차지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1%수준이지만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종합취재부
200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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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등기촉탁서비스` 전국 시·군·구로 확대
앞으로 건축물 소유주가 건축물의 변경·철거, 행정구역이 바뀌어 등기를 변경해야 할 때 등기소에 가지 않고 관할 시.군.구에서도 신청할 수 있게 된다.행정안전부(장관 원세훈)는 현재 일부 시.군.구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건축물 등기촉탁서비스’를 8월말에 전국 시·군·구로 확대한다고 밝혔다.건축물 소유주는 △지번·행정구역 변경 △면적·구조·층수 변경 △건축물 철거·말소 △건축물 멸실 등의 경우 등기변경해야 하고 이를 위해 시.군.구에서 건축물대장등본을 발급받고 등록세와 교육세를 납부한 후, 등기소에 가서 등기변경을 해야 하는데 시.군.구가 대신해서 등기소에 등기변경을 의뢰하는 것을 ‘등기촉탁’이라고 한다.지금까지는 일부 시.군.구에서만 등기 촉탁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고, 신청에 필요한 대법원 수입증지는 등기소나 등기소의 은행에서 판매하고 있어 대부분의 민원인이 건당 5만~10만원의 수수료를 들여 법무사를 통해 등기 변경하는 사례가 많았다.행안부는 모든 시.군.구청 내 은행에서 대법원수입증지를 판매하도록 대법원과 각 은행에 협조를 요청하였다.이에 따라 9월 1일부터는 전국 어디에서나 민원인이 시.군.구청 내 은행에서 대법원수입증지(2,000원)를 구입할 수 있게 되어 등기촉탁 신청이 더욱 편해질 전망이다.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민원인이 부담하는 대행수수료가 연간 36억원 가량 절감되고, 등기소 방문을 위한 교통비나 소요시간까지 감안하면 민원 편익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행안부 관계자는 “등기변경을 제때 하지 않아 과태료(5만원 이하)가 부과되는 경우도 줄어들고, 건축물대장과 등기부등본 간에 일치하지 않는 문제도 크게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희
2008-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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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일터에서 감전재해 조심하세요.
장마, 집중호우, 폭염으로 기상변화가 심한 여름철 산업현장뿐아니라 생활주변에서도 감전재해를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높은 습도로 인해 전기기기의 누전 우려가 높고, 땀에 의한 인체저항 감소, 집중력 저하 등으로 감전재해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감전 사망재해 37%, 7 ~ 8월에 집중 발생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분석한 2007년 감전재해 통계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감전으로 인해 476명의 재해자가 발생했고 이중 71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전 사망재해의 경우,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간 전체 사망자 71명중 26명(37%)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83명의 재해자가 발생(17.4%), 일주일 중 전기작업 시 재해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근속기간 6개월 미만 근로자가 전체 사망자의 47.9%(34명)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감전재해자 10명 중 1명 이상 사망, 추락사망률보다 4배 높아특히, 감전재해의 경우, 추락, 협착, 충돌 등에 비해 사망으로 이어질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업무상 사고 사망자 1,383명의 재해발생 형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감전재해 사망률이 14.9%(재해자 476명중 71명 사망)로 추락(3.5%), 협착(0.9%), 충돌(0.7%) 등에 비해 4배~21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100만명당 감전사망률, 미국, 일본 등에 비해 4배 이상 높아선진국과 비교할 때(2006년 기준), 감전재해로 인한 근로자 백만명당 사망자 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6.33으로 미국(1.72), 영국(0.68), 일본(0.45) 등에 비해 4배에서 14배 정도 높은 실정이다.여름철 산업현장과 일상생활속 감전재해 예방 3대 수칙 발표,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여름철 산업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감전재해예방을 위해 3대 안전수칙을 발표했다.산업현장에서 감전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모든 전기기기의 철제외함에는 접지를 한다.둘째, 이동형 전기기기는 누전차단기를 설치한다.셋째, 전기기기를 수리․보수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 후 작업한다는 3대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또한, 감전재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한 응급조치도 필요하다. 감전으로 인해 호흡정지시 1분 이내 응급조치를 실시할 경우 소생률이 95%정도이나, 3분 이내 75%, 4분 이내 50%, 6분 이내 25%등으로 소생률이 떨어진다.공단에서는 산업현장의 감전재해 예방을 위해 사업장 방문 기술지원시 감전재해예방 요령 등을 집중 교육하고 있으며,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작업환경개선 자금지원 사업인 클린사업을 통해 감전재해예방을 위한 전기설비 접지, 누전차단기, 교류아크 용접기의 자동전격방지기, 이중절연구조의 전동공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산업안전공단 류보혁 안전위생연구센터 소장은 “여름철 감전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3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은 물론 평소 산업현장이나 가정에서의 안전한 전기사용을 생활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합취재부
2008-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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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감, 당해 시.도 주민이 직접 선출 한다.
교육감은 시.도 교육계를 대표하는 \"교육단체장\"으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교육감은 17가지의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교육.학예에 관한 예산편성과 학교의 설치.이전.폐지, 교육과정의 운영, 소속 국가.지방공무원의 인사관리 등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 예로 보면 충남도교육감은 올해 2조 1천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서울시교육감은 부산광역시 1년 전체예산과 맞먹는 6조 1,674억원의 예산을 지난해 집행하였다. 작년 정부 전체예산의 약 20%인 31조원이 교육예산이었고 그 중 87%인 27조원을 교육감이 집행하였다. 또한 교육감은 공립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원에 대한 인사권과 감독권을 가지고 있어 시.도 교육감 16명이 44만 명에 대한 인사 및 지휘권을 행사 한다. 뿐만 아니라 입법예고된 교육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대통령이 가지고 있던 교장 임명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행사하던 시.도 교육청 장학관 및 연수.연구기관의 장에 대한 임용권이 교육감에게 위임된다. 또한 학교급별 교원 및 보직교사 배치 권한까지 부여된다. 정부가 실시하려는 학교자율화 조치에 의하면, 교육감의 권한은 더욱 강화되어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 등과 협의해 오던 거의 모든 교육정책을 교육감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지시, 감독의 근거가 됐던 정부의 장학지도권이 폐지되고 우열반과 0교시 수업이나 심야.보충수업, 방과후 학교 허용 여부도 교육감이 결정할 수 있고 나아가 특수목적고의 신설시 교육과학기술부와의 사전협의권도 폐지될 계획으로 있다. 이렇듯 예산, 인사,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권한을 가진 교육감이 개개인의 능력과 어떤 교육철학과 정책우선순위를 가지느냐에 따라 지역교육의 수준이 현저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해서는 도지사나 국회의원을 뽑을때 처럼 철저한 검증과 명철한 판단이 필요하다 하겠다.
김승룡
2008-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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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출퇴근 통행료 50% 인하
서민생활비 경감 차원에서 5월 20일부터 시행하며 2.5톤미만 화물차, 16인승이하 승합차 및 3인이상 탑승 승용차를 대상으로 오전 5시 ~ 7시, 오후8시 ~10시 최대 50%할인되며 전자카드(하이패스 포함) 이용해야한다.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사장직무대행 백석봉)는 5월 20일 05시를 기해 고속도로 출퇴근차량에 대해 종전 20%에서 50%까지 통행료를 할인한다고 밝혔다.5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은 2.5톤 미만 화물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및 3인 이상 탑승한 승용차를 대상으로 하며, 할인시간은 출근시 5시 ~7시, 퇴근시 20시 ~ 22시에 대해서 적용한다.기타 차량은 현행대로 1~3종(승용차, 승합차,10톤미만2축화물차)에 한하여 20%할인을 받게 되며, 다만 출근시간은 더 많은 혜택을 위해서 당초 6시부터에서 5시부터로 한시간 늘게 된다.할인 적용 고속도로는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진출입 요금소간 거리 20km 미만 구간으로 당초 439개 구간에서 453개 구간 (14개구간 증가)으로 확대되며, 민자 고속도로는 적용이 제외됩니다. 또한,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은 출퇴근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며, 지불수단은 전자카드(하이패스포함)만 가능하며 출퇴근예매권은 사용 폐지하고 전국 모든 톨케이트에서 현금으로 환불한다.50% 할인을 받고자 하는 대상차량은 당분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지 말고 일반차로에서 전자카드로 통행료를 지불하면 50% 할인을 받을수 있으며, 이중 2.5톤 미만 화물차, 16인승 이하 승합차는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별도의 절차없이 할인 적용하며, 3인 이상 탑승한 승용차(car-pool)는 육안으로 확인하여 할인을 적용받는다.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시스템을 보강하여 내년부터는 50%할인 대상차량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만일 그 이전에 하이패스 차로를 통행하게 되면 현행대로 20% 할인 혜택만 받게된다.금번 고속도로 출퇴시간대 통행료할인이 확대 시행되면 고속도로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서민에게 연간 234억원의 교통비 절감효과가 발생하며, 교통량 분산과 승용차 car-pool제 이용을 유도하여 대도시 교통 혼잡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승룡
2008-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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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유기가공식품 인증 농가 인증비 지원
전라남도가 친환경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 인증시 지불하는 인증비용에 대한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인증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인증비용을 지원한다.전남도는 17일 올해 친환경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 인증시 소요되는 인증수수료, 토양검정, 수질 및 잔류농약검사와 인증기간 연장 신청시 소요되는 경비로 4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인증시 소요되는 비용은 친환경농산물의 경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인증비용 기준 건당 35만여원, 유기가공식품은 건당 30만여원이다.이에 따라 전남도는 친환경농산물의 경우 무농약 이상으로 인증단계 상향을 유도하기 위해 무농약 이상은 실소요비용의 70%, 저농약인증은 실소요비용의 60%로 차등 지원하며, 유기가공식품은 실소요비용의 70%를 지원한다.지원대상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또는 민간인증기관으로부터 친환경농산물이나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농가로 1천㎡이상의 농지를 경작하는 농업인에게 지원한다.지원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구비해 각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인증비용 지원신청서가 접수되면 시군에서는 실천농업인의 실지 인증여부를 해당 인증기관에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후 개별 농가에게 인증비용을 지급한다.홍광식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올해는 전체 친환경농산물중 무농약이상 인증비율을 40%까지 확대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해 지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친환경농업실천 농업인도 2010년 저농약인증 폐지시 유기농산물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저농약인증에 머물러서는 안되므로 올해 무농약 이상으로 인증단계를 상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올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을 전체 경지면적의 25%에 해당하는 7만9천ha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김승룡
2008-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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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끼 반달가슴곰 한마리 지리산에 방사
김승룡
2008-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