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암예방에 탁월한 효과 "토마토" - 리코펜이 풍부한 최고의 건강식품
  • 기사등록 2009-12-11 11:03:56
기사수정
 
토마토는 시금치, 적포도주, 견과류, 브로콜리, 귀리, 연어, 마늘, 녹차, 블루베리와 함께 미국 타임지가 "몸에 좋은 10가지 식품"으로 꼽았을 만큼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체건강에 미치는 효과가 뛰어난 채소로 인정받고 있다.

한의학 이론중에 "동기상구"라는 말이 있다. 이는 간을 먹으면 간이 좋아지고, 머리가 좋아지게 하려면 머리의 구조와 비슷하게 생긴것을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처럼 토마토는 겉모습과 갈라진 모양도 심장 내부처럼 4개의 방으로 나뉘어져 있다.

토마토는 약간 시고, 달며 찬성질을 가지고있어 갈증 해소와 소화를 돕는 음식으로 한국에 들어온것은 지붕유설(1614년)에 남만시(열대지방의 감)로 기록하고 있고, 동의보감에는 "양기가 부족하고 심장이 쇠한 사람은 쇠고기 반근과 토마토 열개를 함께 끓여 밥과 함께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토마토가 세계인의 이목을 끌게된 가장 큰 이유는 현대인의 가장 심각한 질환인 암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수 있는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lycopene) 때문이다.

리코펜은 뛰어난 항암제로 알려진 베타카로틴보다도 두배나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며, 노화방지, 심혈관 질환, 혈당저하에 효과가있으며,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데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그 효과는 더 커진다고 한다.

실제로 사람의 전립선암 세포를 주입한 쥐들에게 리코펜을 주입한 결과 42일만에 암세포 증식이 50%이상억제되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비타민 E와 함께 투여해본 결과 73%까지 그효과가 높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07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0년 베테랑 어부 “함평낙지 잡기 힘드네”
  •  기사 이미지 장맛비 속에 붉게 익어간 고추
  •  기사 이미지 우렁이 알의 아름다운 자태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