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기 - 장흥소방서 장흥119안전센터 소방장 정형용
  • 기사등록 2024-02-14 17:12:34
기사수정

화목보일러는 나무를 원료로 물을 가열하여 고온, 고압의 증기나 온수를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겨울 난방비를 줄이고 좀더 따뜻하게 지내기 위해 시골 어르신들께서 화목보일러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화목보일러는 대부분 온도조절 기능이 없어 과다하게 열이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보니 관리가 소홀하면 화재로 이어지기 쉬운데다 시골 마을 외딴 곳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소방차량이 신고를 받고 도착하기에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에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을 위해 화재 발생 원인과 안전수칙에 대해 안내 하고자 한다.

 

첫째, 온도조절 안전장치가 없는 보일러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를 투입하게 되면서 과열에 의한 '복사열'로 주변에 있던 가연물에 불이 붙어 발생하게 된다.

둘째, 연료 투입구나 연통 또는 굴뚝 끝에서 불티가 날라다니면서 주변의 가연물에 착화하게 된다. 따라서 가옥과 인접한 연통부위는 반드시 불연재로 마감을 해야 하고 주변에 장작 등을 쌓아 두는 일이 없도록 해야 된다.

셋째, 보일러의 과열에 의한 복사열 말고도 연통이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다. 연소중에 발생한 재와 타르가 연통내부에 쌓여 생성된 퇴적물이 숯처럼 작용해서 연통의 온도가 과열된다고 한다.

따라서 연통주변 가연물이 닿는 곳은 불연재 마감이나 가연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뗄감을 보관하고 만일의 사태를 위해 소화기를 비치해 둔다.

또한 다 타고 남은 재는 3~4일에 1번 정도는 제거하여 주고 설치시에 만들었던 연통 청소구를 통하여 3개월에 한번씩은 깨끗하게 청소해 주어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이처럼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79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하얀 눈으로 덮인 담양 관방제림과 메타세쿼이아길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율포솔밭해수욕장, 해맞이객 2만 명 북적
  •  기사 이미지 눈 내리는 함평 엑스포공원 빛 축제 설경
})(jQuery)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