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지난 3일부터 사흘간 개최한 ‘제3회 고흥유자축제’기간동안 “방문객 10만여명으로 역대 최대의 방문객 기록을 세웠다”고 발표했다.
또한, ‘각종 체험 부스, 유자 판매 등 120여 개의 부스와 먹거리에도 방문객들로 성황을 이뤄 경제적 파급효과도 100억 원에 달하는 등 실질적인 돈이 되는 축제가 되었다’는 평가다.
특히, 축제 첫날 주무대에서는 고흥 농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중국 칭다오 하이린생물과학기술 유한공사와 농수산물 500만 불 수출협약을 맺었으며, 유럽 세계적인 맥주 기업과 고흥 유자를 원재료로 유자맥주 생산을 위한 업무 협약 또한 이루어져, 고흥 농수산물의 새로운 수출 시장을 확보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선보인 유자 농가 400여 명이 참여한 유자C 퍼레이드는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연출했다.
또한, 유자밭을 화려하게 수놓은 포토존과 야간경관을 12만 평에 조성한 ‘유유자적 유자 탐방로’에서는 유자 캠핑과 유자 마임공연 등이 어우러지면서 축제 개막전부터 방문객들의 반응이 뜨거웠으며, 1,000대의 개막 드론쇼와 멀티미디어 불꽃쇼 등은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고흥군이 정성껏 준비한 ‘집밥’ 같은 향토음식관은 테이크아웃 방식으로 개선해, 바가지 없는 저렴한 가격과 더할 나위 없는 맛, 생선숯불구이, 유자 한우 등 최고의 먹거리에 축제기간 내 연일 재료가 소진되는 등 관광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마지막 날 오후 늦게 내린 비에도 불구 많은 관광객이 행사 종료 시까지 함께해 감동을 자아냈으며, 상당기간 오랜 가뭄 끝에 내린 비로 인해 유자의 상품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마늘과 양파 재배농가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단비가 됐다.
또한, 축제장 일대를 가득 메운 차량의 질서정연한 안내와 주차장 확대 운영 등으로 관광객들의 불편을 최소화 했고 안전 문제 등을 강화해 관광객들에게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축제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군은 축제가 끝난 후에도 유자밭 경관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야간 탐방로는 11월 말까지 그대로 유지해 한다는 계획이다.
공영민 군수는 “고흥유자축제장에 지난해보다 많은 관광객이 찾아줘 기쁘고 감사하다며, 지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돈이 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라며, “내년에도 개선점을 꼼꼼하게 점검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글로벌 축제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족한 화장실과 시설위치 안내판 부족, 야경시설에 투자한 많은 예산에 비해 축제가 끝난 후 야간에 유자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얼마나 될지와 또한 연일 많은 인기가수 초청에 들어간 과다한 예산을 걱정하는 일부의 목소리 등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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