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양경찰, 청보호 전복사고 선박관계자 검찰 송치 - 청보호 전복 원인 “과적으로 인한 해수유입”
  • 기사등록 2023-04-07 11:33:0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원유 기자]청보호 전복사고 수사본부(수사본부장 최경근)는“9명의 사망·실종자가 발생한‘청보호’의 전복사고 원인은 갑판을 통해 기관실로 유입된 해수로 인한 복원성 상실”이라고 4월 7일 밝혔다.

 

해양경찰은 청보호 사고 발생에 따른 수사본부를 운영하며 사고 발생 직후 두 달여간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수사를 진행하였다.

 

청보호 사고 수사본부는 구조된 청보호 선원의 진술과, 합동감식팀(서해지방해양경찰청 과학수사계, 국립과학수사연구소,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감식 결과를 토대로 청보호 전복사고를 일으킨 원인은 과적 때문에 선박의 무게 중심이 선체 상부로 이동되었고, 선체가 불안정  하게 기울어진 상태에서 해수가 유입되어 선박이 전복된 것으로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사고로 최종 확인되었다.


수사결과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법령 개정 등 협의를 통해 이번과 같은 사고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며, 과적 선박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이다.


수사본부는 감식결과와 청보호 관련자들에 대한 종합적인 수사를 종료하여 검찰에 청보호 선박관계자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 등 적용, 송치(불구속)했다.


한편, 청보호 전복사고로 총 12명의 승선원 가운데 3명이 구조되었고, 5명 사망, 현재까지 실종자는 4명(국내인 2명, 베트남인 2명)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79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