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날씨가 많이 따스해지면서 봄나들이나 산행을 하는 인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행이 늘어나면서 화재 발생건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가화재정보 센터에 의하면 부주의 화재 4건 중에서 1건은 담배꽁초에 의한 화재인 것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오는 지금같은 날씨에는 작은 불씨에도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사소한 부주의로 산불이 나기 쉬운 봄
봄철 산불화재 예방수칙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쓰레기 소각 금지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허가 없이는 소각을 금지하며, 항상 불씨를 조심하여야 합니다.
제한된 등산로 출입금지
입산통제구역 및 통행 제한 등산로는 출입을 금지합니다.
인화물질 휴대 금지
입산 시 라이터, 버너 등 화기·인화물질을 휴대 금지하며 허가된 구역에서 사용시 항상 불씨가 남아있는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담배꽁초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흡연은 지정된 곳에서만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입산 시 담배를 휴대하지 않습니다.
산불을 발견하거나 발생시 대처방법입니다.
초기 작은 산불일 경우 외투나 나뭇가지 등을 활용하여 덮거나 두드려 끕니다.
화재가 커지면 산불 발생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안전한 곳으로 바람을 등지고 대피해야 합니다.
산불신고 요령입니다.
산불을 발견하거나 산불 위험이 있는 행위 등을 발견했을 때에는 발생장소, 시간, 산불의 규모, 등을 행정기관(소방관서, 경찰관서, 군부대 등)으로 즉시 신고 부탁드립니다.
건조한 날씨에는 작은 불씨로도 강풍과 함께 대형 산불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 수십년 키워 온 나무들이 재로 변하고, 큰 인명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