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관원, 2017년 R&D 사업, 현장에 귀 기울여 - 농식품 안전성, 원산지 판별, 사료 분석 등 4개 분야 40개 과제
  • 기사등록 2017-03-13 19:23:0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정식]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 이하‘농관원’) 시험연구소는 일선 현장에서 요구하는 농식품 안전관리 연구 수요조사를 통해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4개 분야 40개 연구 과제를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농관원은 날로 지능화되는 원산지 거짓표시, 농약 안전사용 위반, 양곡 및 전통식품 허위표시 차단 등 현장의 농식품 안전·품질관리 정책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매년 과제를 발굴하여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안전성분야 「잔류농약 320성분 동시 다성분 분석법 적용 품목확대 연구」등 4개 분야 37개 연구과제를 추진하여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

 

안전성 분야는 저비용 고효율의 현장 분석 수요를 지원하기 위하여 동시에 신속하면서 정확한 전문분석 기술을 확보하는 「잔류농약 320성분 동시 다성분 분석법 적용 확대 연구」를 완료 했으며,

 

원산지 판별 분야는 혼합 농산물에 대한 불법유통을 근절하기 위하여 「참기름 원산지 검정법 개발」및 「혼합 농산물 원산지 검정법」연구를 완료하여 올해부터 원산지 단속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쌀의 신·구곡 혼합 부정유통을 차단하기 위한「쌀의 연산 판별법」연구와 김치 품질 향상을 위한 기능성 물질인 「김치 중 글루코시놀레이트 동시분석법 개발」연구를 추진하였다.

                                    

농관원은 금년에도 한층 더 현장 수요에 귀 기울여 농식품 안전관리, 원산지 판별, 식품 및 사료 분야 등 4개 분야, 40개 과제를 발굴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안전관리 분야에서는 잔류농약, 중금속, 병원성미생물, 방사선 등 안전성 유해물질 분석분야 15개 과제를 수행하며, 대표적으로 「수출농산물 잔류농약 분석법 개발」로 수출 농산물 지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산지 판별분야는 쌀, 고춧가루, 볶은우엉, 돼지고기 등 원산지 판별 분야 17개 과제를 수행하며, 대표적으로 「NMR*을 이용한 농산물 원산지 판별」연구를 통하여 기존 이화학 원산지 판별장비인 NIRS**, XRF*** 보다 더욱 정확하고 과학적인 원산지 단속 업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NMR : 핵자기공명 원리를 이용하여 농산물의 원산지 판별에 응용 및 적용

** NIRS : 근적외선의 흡수·투과 특성을 분석하여 원산지 판별

*** XRF : 원산지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형광 x-선으로 원산지 판별

 

식품 및 사료관리 분야는 생균제, 곰팡이독소, 고추 매운맛 성분 규격 등 품질 분석 분야 8개 과제로 추진되며, 대표적으로「쌀 도정도 및 메·찰 판별을 위한 정성·정량 검정법 개발」 및 「사료 중 곰팡이독소* 5종 동시분석법 개발」로 효율적인 식품(사료)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


* 곰팡이독소 : 곰팡이에서 유래하는 독성을 가진 대사산물로 200여종 존재

                                    

농관원 시험연구소는 앞으로도 기후 변화와 산업 발전 등에 따른 유해물질의 지속적 발생과 수입 다변화로 인한 부정유통 수법의 지능화 등에 따라 세심한 안전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므로 연구범위를 더욱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남태헌 농관원장은“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농식품 관리 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첨단장비, 원천 기술 등의 확보로 농업인과 소비자가 만족하는 연구개발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907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미세먼지 차단 숲에 분홍빛 물결 펼쳐져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다문화가족 한마음 축제 성공 개최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