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양시, 미생물비료 효율적 활용 친환경농업 경쟁력 향상 - 유용미생물 활용으로 친환경농업 확대
  • 기사등록 2012-12-03 11:02:53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광양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영훈)는 친환경 인증취득 및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자 하는 농업인 7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28일(수) 미생물비료 활용 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미생물공장에서 생산하는 미생물비료를 활용하여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는데 경영비를 대폭 절감하고,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들로 하여금 친환경인증 취득으로 높은 소득 향상을 기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박영민(에코텍시드 연구팀장) 강사는 유용미생물의 이론적 설명을 시작으로 농업인들이 알기 쉽도록 실제 농업 현장에서 발생한 사례 등을 제시했다. 또한 미생물에 대해 그동안 잘못 알려진 지식을 바로잡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농업인들이 미생물 비료를 올바로 사용하도록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

미생물은 배양하여 공급받은 즉시 뿌려 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히 사용하지 못했을때에는 약 4℃의 온도로 저장시키면 약 15일 까지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고, 작물에는 7~10일 간격을 두고 사용하면 벼 생육촉진, 병해충 예방, 토양 개량 등 효과가 있으며, 축사에 고초균이나 광합성균을 뿌려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교육에 참여한 한 농업인은 ‘미생물 비료의 개념과 농업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농사에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 미생물비료가 관련법규를 준수하여 우수한 품질로 생산되고 있으며 농업인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보급 받은 미생물비료를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활용하게 된다면 친환경농업을 함에 있어서 경영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친환경농자재 사용비용을 절감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895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해풍 머금은 ‘섬섬여수옥수수’ 제철 맞아
  •  기사 이미지 강진 보랏빛 코끼리마늘꽃 세상 놀러오세요
  •  기사 이미지 ‘2024 부산모빌리티쇼’ 부산국제모터쇼의 새로운 시작이 되다.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