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의 꿈나무들, 국회로 모여라! - 제8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개최
  • 기사등록 2012-09-14 15:35:10
기사수정
제8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가 9월 14일(금) 오후 2시30분 국회의사당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강창희 국회의장 주재로 개최된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전국 국회의원 선거구 기준 246개 초등학교(특수학교 1개교 포함)에서 선정된 어린이 국회의원들이 법률안과 질문서를 작성하여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에서 직접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제8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에는 위 246개 초등학교에 구성되어 있는 어린이국회 연구회에서 총 229건의 법률안과 74건의 질문서가 제출되었는데, 해가 거듭될수록 학교생활에 필요한 사항은 물론, 각종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담긴 법률안과 현행 제도를 보완하는 법률안 등으로 그 주제가 점차 확대되고 내용도 한층 풍부해지고 있다.

제8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오전 상임위원회와 오후 본회의로 나뉘어 실시되는데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되는 각 상임위원회(3개)에서는 법률안 제안설명과 찬반토론 및 표결을 거쳐 심의되는 17건의 우수법률안 중 본회의에 발표할 7건의 우수법률안을 선정ㆍ회부하게 된다.

오후 본회의 일정은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어린이의 눈으로 본 사회 문제점’에 대하여 어린이 의원들이 정부에 질문하고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정부에 대한 질문”을 마치면, 오전 상임위원회에서 회부된 7건의 우수법률안을 각각 발표하고 이들 중 표결을 거쳐 영예의 대상과 금상 및 우수상 등을 선정ㆍ시상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2005년 7월 15일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8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어린이들에게 어린이국회연구회 활동을 통해 준비한 법률안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의회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하는데 의미있는 도움을 주기 위한 행사이다.

이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주재하는 강창희 국회의장은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에 참가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경험을 통해 참석 어린이 국회의원들이 더욱 강하고,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미래 지도자로 성장하는데 도움되는 뜻깊은 행사가 되기를 희망 한다”고 하면서 어린이국회의 개최 목적과 그 의미를 강조하였다.

한편 이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9월 14일(금) 14시30분부터 국회방송을 통해 생중계되며, 다음날인 15일(토) 16시 녹화중계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841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서구, 골목정원 가꾸기로 ‘함께서구’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차(茶)향 물씬 풍기는 초록빛 수채화 풍경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