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민들에게 인사하는 이재명 : 충주=연합뉴스[전남인터넷신문]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31일 "K배터리(이차전지) 산업은 대한민국 경제 대도약의 핵심"이라며 "전기차 수요 둔화와 외국산 저가 배터리 공세로 수익성이 악화해 산업이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K이니셔티브의 중심축으로 K배터리 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K배터리로 대한민국 경제를 재충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우선 "저가 배터리 공세에 맞서기 위해 초격차 기술 확보 연구개발(R&D)을 강화할 것"이라며 "화재위험을 줄이고 사용 시간을 늘리는 차세대 핵심기술 '전고체 배터리'의 연구와 상용화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국내 투자와 생산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국내 생산 촉진 세제를 도입해 지원할 것"이라며 "충청권은 배터리 제조, 영남권은 핵심 소재와 미래 수요 대응, 호남권은 핵심 광물과 양극재 거점으로서 중요한 지역이다. 세 곳을 잇는 '배터리 삼각 벨트'를 만들겠다"고 소개했다.
이 후보는 또 "에너지 고속도로와 연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으로 분산형 전력망을 구축할 것"이라며 "'사용 후 배터리' 산업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다. 공공부문 우선 구매 지원과 보급 사업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한 별도의 글도 올려 "단순한 지역 SOC(사회간접자본)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와 직결된 핵심 국책사업"이라며 "민주당이 시작한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민주당이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현대건설이 가덕도 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은 유감스럽다. 네 번의 유찰 끝에 마침내 사업자가 정해지려는 순간에 컨소시엄에서 빠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현대건설은 정부 등의 공사 기간 단축 요구를 이유로 가덕도 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전날 밝혔다.
이 후보는 "2021년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됐지만 3년이 지난 작년 10월에 돼서야 사업자가 정해졌고 그마저도 다시 중단위기에 빠졌다. 부산 시민들의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업자를 찾는 일부터 시작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온전히 새 정부의 책임이 된 셈"이라며 "문제가 뭔지를 찾고 신속하게 사업이 진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