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李, 'K이니셔티브'로 대선 출마선언 ."진짜 대한민국 만들겠다" - "먹고사는 문제가 중요, 국민의 도구 되겠다"…첫 국정 목표로 '경제성장' … - "K컬처에 '빛의 혁명' K민주주의…소프트파워로 선도하는 나라 만들 것"
  • 기사등록 2025-04-10 17:24:4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는 10일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공개한 출마 선언 영상에서 'K이니셔티브'라는 국가 비전을 앞세워 "대한 국민의 훌륭한 도구, 최고의 도구가 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먹고사는 것조차 해결하지 못하던 시대에 김구 선생이 '문화 강국'을 얘기했다"며 "(국민은) K컬처에 더해 촛불혁명, 빛의 혁명을 통해 무혈의 평화혁명으로 현실 권력을 끌어내린, 세계사에 없는 K민주주의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런 것을 'K이니셔티브'라고 통칭하고 싶다"며 "규모는 작지만 소프트 파워 측면에서 세계를 여러 영역에서 선도하는 나라를 꼭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이 집권할 경우 국정의 첫 번째 목표로 경제성장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우리 경제는 사면초가 같은 상태"라며 "정부의 역할이 중요한데 지난 3년간 정부는 경제를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첨단과학기술 투자가 중요한데 과학기술 수준이 너무 높아져 개별 기업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인력 양성, 대대적인 기술, 연구·개발 투자로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영상 메시지 통해 대선출마 선언이재명, 영상 메시지 통해 대선출마 선언 : 연합뉴스

그는 자신의 '잘사니즘'을 키워드로 제시한 뒤 "먹고사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고통 없는 삶을 넘어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경제성장에 이은 목표로는 '생명 중시'를 제시했다.


그는 "재난이나 사회적 위기 때 피해를 보는 것은 힘겹고, 못살고, 어려운 사람 순"이라면서 "사회·문화의 수준은 약자들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지원하느냐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생명·안전을 유지해야 더 나은 삶, 행복한 삶을 꿈꿀 수 있다"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가, 국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외교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미 동맹도 중요하고 한미일 협력관계도 중요하지만, 일관된 원칙은 '대한민국 국익 최우선'"이라며 "경쟁할 영역은 경쟁하고, 협력할 영역은 협력하고, 갈등의 영역은 잘 조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이제는 국가 간 경쟁이 기업 간 경쟁과 거의 같아졌다"면서 "기업과 정부의 역할 분담,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영상 메시지 통해 대선출마 선언이재명, 영상 메시지 통해 대선출마 선언 :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이런 목표를 달성할 방법으로 실용주의와 신속성을 꼽았다.


그는 "빨간색이냐, 파란색이냐가 아니라 어떤 게 더 유용하고 필요하냐가 최고의 기준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출마선언 영상에는 12·3 비상계엄 당시 상황 등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


이 전 대표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함은 헌법이라는 제도 자체에 있는 게 아니라 제도를 갖고 사는 국민의 위대함"이라며 "억압하면 굴복하는 게 아니라 이겨내는데, 이번에도 저항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 위대함이 대한민국 위대함의 원천"이라며 "겨울이 깊었던 것처럼 봄은 더 따뜻할 테고, 그 따뜻한 봄날을 꼭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출마 선언 영상 공개 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도 "국가적 역경이 닥칠 때마다 위기를 더 큰 재도약의 디딤돌로 만든 국민이 있기에 내란마저 극복하고 세계를 선도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이날 경선 캠프 실무자를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21대 대선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이재명 대선 출마선언 영상 지켜보는 민주당 직원들이재명 대선 출마선언 영상 지켜보는 민주당 직원들 : 연합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4018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안드레연수원서 ‘사랑과 축복 집회 빛이 되리라’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모래판 위의 한판 승부!
  •  기사 이미지 장흥 하늘빛수목정원 ‘형형색색’ 튤립꽃 활짝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