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수시 시민옴부즈만, 2024년 운영 상황 공표 - 55건 조사·처리…2023년 대비 운영 실적 20%↑
  • 기사등록 2025-02-19 17:56:3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 여수시 시민옴부즈만이 ‘2024년 시민옴부즈만 운영 상황’을 공표했다.


‘시민옴부즈만’은 행정기관 등의 위법한 처분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피해를 본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중립적인 입장에서 조사·처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수시 시민옴부즈만은 지난 1년간 55건의 고충민원을 접수해 직접조사 18건, 종결 37건을 처리했다. 전년도(46건) 대비 약 20% 상승했다.


이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민원을 직접 상담하는 ‘찾아가는 시민옴부즈만’을 적극 운영한 결과로 분석되며, 실제로 25건을 접수하며 전년도(7건)에 비해 높은 실적을 보였다.


지난 2017년 출범 이후 총 460건의 고충민원을 접수, 144건을 직접 조사했으며, 이 중 시정 권고 20건과 의견 표명 36건을 여수시에서 수용하며 시민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임채성 시민옴부즈만은 “올해는 ‘찾아가는 시민옴부즈만’을 도서 지역까지 확대 운영하는 등 시민의 고충해소와 만족도 제고를 위한 현장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같은 눈높이로 공감하고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 시민옴부즈만 운영 상황에 수록된 주요 처리 사례는 여수시 누리집(www.yeosu.go.kr)-시민의창-시민참여–시민옴부즈만-운영상황공표에서 열람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978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박문선 기자
  • 프로필은 기사 하단에 위의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 초암정원, 애기동백 꽃길에서 만나는 겨울의 정취
  •  기사 이미지 눈 쌓인 노고단 탐방로 현재 상황?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자원회수센터 방문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