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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의 인터넷 판매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5-02-18 08: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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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인터넷신문]최근, 농작물의 인터넷 판매가 급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농가의 인터넷 판매는 빠뜨릴 수 없는 판로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인터넷 판매가 늘어나는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판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인터넷 판매의 특성 중 이점으로는 ①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 ② 가격의 자유 설정, ③ 식품 손실 방지가 있다. ① 은 물리적인 점포를 가질 필요가 없고, 인터넷상에 핀메점을 개설하는 것만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가 적다. 고객 대응이나 결제 등을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하면 업무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②는 생산자 자신이 직접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생산자 자신이 고품질 농작물의 가치를 직접 어필함으로써, 그것에 맞는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게 된다. ③은 잉여분의 채소나 규격 외의 것을 판매할 수 있다는 이점이다. 모양이 나쁘거나 사이즈가 불규칙한 것을 시장에 출하하기 어려운 채소도 인터넷상에서는 판매할 수 있으므로 식품 손실을 줄일 수가 있다.

 

인터넷으로 농산물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하기 쉬운 품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으로 판매하기 쉬운 채소로는 ① 세트판매 및 가공품, ② 단가가 높은 채소, ③ 지역특산품과 특이한 채소, ④ 신선도를 유지하기 좋은 채소 등의 특성을 가진 것이 좋다.

 

①의 세트 판매나 가공품의 판매는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품종을 정리해 판매하거나 가공하는 것으로 상품의 부가가치를 올려 단가를 인상할 수가 있다. ②의 단가가 높은 채소는 소량이라도 이익을 전망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판매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망고처럼 희소성이 있으며 고단가 과일은 판매 갯수가 적어도 이익을 확보하기 쉽다. 게다가 브랜드화하면 더욱더 비사게 판매할 가능성도 있다.

 

③은 지역 특유의 작물이나 희귀 품종의 채소를 인터넷 판매시 비싸게 파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슈퍼마켓에서는 구입하기 어려운 유럽 채소 등은 소비자들에게 가격이 별로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많으므로 고단가로도 판매하기 쉬운 상품이다. 재배가 어렵고 시장에서 희소성이 있는 채소 등은 다소 높은 가격대에서 판매하는 것도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④는 수확 후 신선도가 중요시되는 채소도 인터넷 판매와 궁합이 좋다. 소비자에게 '슈퍼마켓보다 신선한 상태로 도착한다.'라는 부가가치가 매출로 연결되기 쉽다. 완두콩이나 표고버섯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완두콩이나 표고버섯은 작고 가벼워 운송료가 적게 드는 점도 매력적이다.

 

인터넷 판매는 장점이 많으나 단점과 주의 사항도 있다. 단점으로는 ① 배송 및 포장에 번거롭다는 점이다. 상품의 등록, 수발주 관리, 그 외 포장 작업 등이 필요하다. 특히, 채소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발송이 요구되므로 효율적으로 발송하는 흐름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터넷 판매는 소량 주문이 많은 편이어서 1건마다 작업량이 증가하므로 출하에 걸리는 수고가 이익을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

 

② 운송료도 발생하는데, 채소는 무게가 있으므로 비용이 높아지는 것이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채소의 단품 판매에서는 운송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소비자는 구입을 주저하기 쉽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세트 판매나 가공품과 조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단가가 높은 채소를 선택하거나 가벼운 채소를 선택하는 등 대책을 세워야 한다.

 

③ 인터넷 판매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따라서 생산자는 자신의 조건과 제품의 특징을 확실히 어필해야 한다. 상품 설명문이나 사진, 리뷰 활용을 통해 고객에게 안심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용 자료

https://www.kaku-ichi.co.jp/media/business/internet-sales/advantages-and-disadvantages-of-online-s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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