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서성열 기자]사회복지법인 임마누엘복지재단 진도군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진철)은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3년 함께하는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 지체장애인 통합문화놀이터진행자양성 “놀이터지기” 과정을 통해 배출한 놀이터지기 4명을 2013. 12. 6. 진도군 진도읍 남산마을회관으로 파견했다.
위 ‘놀이터지기 파견’은 장애인이 선도적으로 지역내 건강한 놀이문화를 형성하고 주도함으로 장애인 당사자의 자존감 향상은 물론 지역내 장애가 다양함의 일부로 인정받는 인식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함으로, 위 날 놀이터지기들은 기대와 걱정을 안고 남산마을회관에 도착하였으나 20여명의 어르신들의 환대로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다.
몸과 마음을 워밍업하는 “하하호호”건강박수를 시작으로 “박*환”님의 풍선마술, “박*완”님의 “내 마음 속의 숫자를 알아 맞춰봐”를 보며 어르신들은 “바늘로 찔렀는디 풍선이 어째 안터진다냐”, “어찌 내가 생각한 숫자를 알았다냐”며 신기해 하셨고, 편을 나눠 진행한 오미자놀이, 산가지놀이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시며 동심으로 돌아간 듯 즐거워 하시는 어르신들과 놀이터지기들은 오랫동안 알아온 이웃처럼 어우러졌다.
이날 참여한 어르신들은 “옛날에는 장애인이 집에만 있었는데 이렇게 강사로 활동을 하니 보기 좋다”, “너무 즐거웠고, 또 왔으면 좋겠다”고 하시며 활동에 대한 기대감과 격려를 주셨으며, 놀이터지기들은 “앞으로 더욱 열심히 연습해서 더 즐거움을 주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진도군에서는 놀이터지기강사를 자격으로 하는 2023년 장애인일자리사업(강사파견형)으로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진도군장애인종합복지관 박진철 관장은 앞으로도 놀이터지기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하고, 홍보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3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