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지방기상청, 제 38차 날씨 프리줌
  • 기사등록 2023-08-28 14:13:2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28~30일 강수 전망

  

광주와 전남은 오늘(28일)부터 모레(30일)까지 산둥반도 남쪽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오전까지는 저기압 전면에서 강한 남풍에 의해 지형효과를 받는 전남동부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소낙성의 강수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내일 오후부터 모레 밤에는 저기압 후면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남하하면서 광주와 전남에는 체계적인 강수가 내리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은 오늘부터 모레까지 광주와 전남은 50~120mm가 내리겠고, 많은 곳은 전남동부에 15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강수집중시간은 내일 오후부터 밤사이 전남동부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내일 새벽부터 밤사이에는 광주와 전남에 시간당 30~50mm 내외의 강한 비가 집중되겠습니다. 비가 내릴 때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1일 이후 강수 가능성

  

이번 비는 31일 오전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하지만, 30일 이후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와 남쪽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사이에서 형성되는 정체전선의 위상에 따라 31일 오후부터 9월 2일까지 강수가 길게 이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야겠습니다.

 

해상 날씨

  

해상에는 현재 서해남부바깥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이고, 서해남부안쪽먼바다는 오늘 밤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결은 오늘부터 내일 오후까지 서해남부먼바다에는 2~3.5m, 남해서부동쪽먼바다에는 1.5~3.0m로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내일부터 전남해안에는 천문조와 함께 저기압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아지겠으니,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침수피해가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태풍 현황 및 전망

  

제 9호 태풍 ‘사올라’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서북서에서 북서진하여 중국 내륙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고, 제 10호 태풍 ‘담레이’는 일본 동쪽 해상에서 북동진하여 점차 온대저기압으로 약화되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겠습니다.

  

괌 북북서쪽 해상에는 위치했던 열대저압부는 28일 09시 경 제 11호 태풍 ‘하이쿠이’ 로 발달하였습니다. 중심기압은 998hpa, 강풍반경은 300km입니다. 이 태풍은 점차 서북서진하며 발달하겠고 9월 2일경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으로 진출하겠습니다.


지역민 당부사항은?

   

시간당 30~5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에서는 저지대 침수와 하수도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있으니 이에 대비하시고, 천둥.번개와 돌풍에 의한 시설물과 안전사고, 낙뢰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58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청자축제장은 우리들의 놀이터
  •  기사 이미지 포토-봄이 오려나 보네...
  •  기사 이미지 장흥군, 바다 내음 솔솔 ‘파래’ 내려 앉은 득량만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