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주 홍어, 미래 무형유산으로 육성해야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3-05-31 07:32:1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문화재청에서는 ‘2024년도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사업’을 공모하고 있다. 사업 기간은 2024년 1-12월이다. 사업내용은 지역의 가치 있는 비지정 무형유산을 선정하여 종목 가치 발굴(조사·연구, 영상 및 책자 등 기록화), 전승 환경 조성(전승자 발굴·육성 교육 등), 전승 체계화(공연, 체험, 전시 등) 지원이다.

 

사업 대상은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있는 무형의 문화유산으로, 전통적 공연·예술(음악, 춤, 연회, 종합예술 등), 전통 기술(공예, 건축, 미술 등), 전통 지식(민간의약 지식, 생산지식, 자연·우주 지식 등), 구전 전통 및 표현(언어표현, 구비 전승 등), 전통적 생활관습(절기 풍속,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등), 사회적 의식·의례(민간신앙 의례, 일생 의례, 종교의례 등), 전통적 놀이·축제 기예·무예(놀이, 축제, 무예 등)이다.

 

신청 자격은 광역지자체(자치단체 경상보조)이며, 공모 접수는 6월 28일부터 7월 7일까지이다. 사업 선정 평가는 1차 평가를 통과하면 2차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기준은 1, 2차 공통으로 무형유산 가치 30점, 추진 역량 50점, 효과성 20점이며, 국민 공모로 선정된 종목에 대해서는 5점의 가점이 부여된다.

 

선정 규모는 30종목 내외 예정이며, 선정되면 종목당 3년간 매년 최대 2억 원(국비5, 지방비5)이며, 우수 사업은 3년 추가 지원한다.

 

이 사업의 추진 배경은 ①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비지정 무형유산은 국가와 지자체의 관심 부족과 지역 인구 감소 등으로 소멸 위기에 처해있음. ② 근·현대에 새롭게 복원·재창조되거나 아직 지정되지 않은 무형유산을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미래의 문화자원으로 육성이다.

 

추진목적은 ① 국가·지자체·전승 주체가 함께 지역 무형유산을 육성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 정체성 및 공동체 강화. ② 전승 단절 위기에 있는 비지정 무형유산을 지자체와 함께 보호하여 지역의 대표 문화자원으로 육성 또는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것이다.

 

추진 배경과 목적, 사업 대상을 살펴보면 전남의 많은 무형문화 자원이 전승 단절 위기에 있으므로 발굴·육성 종목에 해당된다. 그중에서 압축하고 압축해서 하나를 뽑는다면 단연 나주의 삭힌 홍어이다.

 

삭힌 홍어는 조선 후기의 학자 정약전이 쓴 ‘자산어보에 “나주사람들은 삭힌 홍어를 즐겨 먹는다. 탁주 안주로 곁들여 먹는다”라는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① 역사성, 전통적인 삭히는 기술(발효 기술)과 이용 문화는 ’전통적 생활관습(식생활)‘ 측면에서 무형의 문화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② 삭힌 홍어는 나주의 음식에 그치지 않고 전라도를 대표하는 음식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사업 대상에 해당되는 전남의 다른 무형유산과 차별성을 갖는다. 

 

③ 삭힌 홍어는 무형문화재로 지정이 된다면 세계 무형문화 유산 등재 기준에 맞는 조건들을 많이 갖추고 있다. ④ 이미 미래 무형유산 발굴 국민 공모 선정 목록으로 채택되어 있으므로 사업을 신청할 경우 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⑤ 나주시는 민선 8기 조직개편을 통해 향토 음식의 발굴과 관광 자원화 차원에서‘나주음식문화팀(먹거리계획과)'을 신설하는 등 음식문화 전승 및 육성에 의지를 갖고 있다.

 

따라서 나주시와 전남도는 역사성과 학술적 가치가 있으면서 전라도를 대표하는 정체성이 형성된 삭힌 홍어에 대해 2024년도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 사업에 꼭 선정되어 전남의 미래 문화자원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바란다.

 

참고자료

문화재청 누리집. 2023. ‘2024년도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 사업 공모 알림’공고. 문화재청(2023-05-12).

허북구. 2023. 나주 홍어, 무형문화재 지정해야. 전남인터넷신문 농업칼럼(2023-03-14).

허북구. 2021. 프랑스 바게트와 전남의 떡. 전남인터넷신문 농업칼럼(2021-08-23).

허북구. 2021. 농주 막걸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전남인터넷신문 농업칼럼(2021-01-2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09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