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곡성군과 중국 매괴진의 장미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3-05-30 07:32:5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곡성세계장미축제가 막을 내렸다. 장미와 함께 다양한 문화·음식·관광·예술 행사를 선보인 곡성세계장미축제는 올해로 13회째로 그 역사는 짧지 않다. 해마다 30만명 이상 방문객이 찾는 꽃축제로 2년 연속 전남 대표축제로 선정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장미라는 콘텐츠를 축제 외의 부분에서는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장미는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관상용 식물 중 하나이다. 아름다운 장미의 이면에는 수많은 전설, 문학, 미술, 향료, 의약, 요리의 분야에서도 눈부신 역할을 해온 역사가 있으며, 그 역사는 진행형이다. 장미는 농업과 관련해서도 6차 산업의 아이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역이 많은데 대표적인 곳이 중국 산동성(山東省) 제남시(濟南市) 평음현(平陰縣) 매괴진(玫瑰鎮)이다.

 

평음현은 풍수적으로 음에 해당되고 평평한 지역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하며, 수나라 때인 606년에 세워졌다. 지리적으로는 동쪽에 태산, 서쪽에 황하가 있고, 주변은 산들로 둘러싸인 자연이 풍부한 땅이다. 태산이라고 하면 진의 시황제릉이 있고, 황하라고 하면 4대 문명의 땅이다. 중국 3대 천주고 성지중 하나인 호장천주교당(胡莊天主教堂)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평음현에 있는 매괴진은 성도 제남시에서 60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인구는 2010년 기준 35,598명이다. 지명인 玫瑰鎮(매괴진)은 매괴(玫瑰)+진(鎮)으로 매괴는 장미를 뜻한다. 진은 제4계층에 해당되는 향(鄕)급의 행정 단위인데, 향(鄕)이나 진(鎮) 등으로 불린다. 영어에서는 향(鄕)은 township, 진(鎮)은 town으로 번역되므로 매괴진은 Rose town이다.

 

중국에서 장미를 뜻하는 명칭은 매괴(玫瑰) 외에 월계(月季), 장미(薔薇)라는 것도 있다. 매괴(玫瑰)는 식용, 약용, 향기를 즐기는 장미로 약선 한방에도 사용된다. 월계(月季)는 관상용의 장미를 가리키며, 장미(薔薇)는 덩굴이 늘어나는 관상용의 장미를 뜻한다. 그런데 현대 중국에서는 장미(薔薇)라는 이름이 거의 사용되지 않은 가운데, 고령자층은 장미에 대해 월계(月季)로 많이 부르고, 젊은 층은 꽃다발 등에 사용된 장미는 매괴(玫瑰), 공원이나 도로가에서 보이는 장미는 월계(月季)로 부르는 경향이 있으나 분명한 기준은 없다.

 

장미라는 이름을 사용한 매괴진(玫瑰鎮)은 지명처럼 장미의 생산지이며, 이곳의 장미는 중국 정부가 인정하는 ‘국가 지리적 표시 산품’으로 국가가 정하는 식용 특산품이다. 이곳 장미재배의 역사는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약 1300년 전 당나라 시대부터는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당나라 시대 때 장미에 관해서는 측천무후(則天武后)의 이야기가 있다. 측천무후는 당(唐) 고종(高宗)의 황후였으나 690년 국호를 주(周)로 고치고 스스로 황제가 되어 15년 동안 중국을 통치한 중국 역사상 유일하게 황제가 되었던 여성이다. 그녀는 관해“아침에는 장미의 이슬을 마시고 밤에는 장미 꽃잎을 깔고 잠을 자 활력이 가득했다.”라는 전설이 있다. 

 

중국에서는 측천무후와 관련된 장미의 전설을 제외하고라도 장미가 차, 요리재료 등 식용으로 이용된 오랜 역사가 있다. 고대 중국의 중의학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 「식물본초(食物本草)」에는 장미의 약효가 높게 평가되어 있다.

 

청나라 말기에는 평음현(平陰縣)의 장미가 대량 생산되어 청나라의 효흠현황후(孝欽顯皇后)인 서태후(西太后)가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장미꽃의 음료를 마셨다고 한다. 매괴진(玫瑰鎮)을 중심으로 한 평음현의 장미산업은 번성하던 중 1938년에 일본군의 점령으로 판로가 어려워 내리막길을 걸었다.

 

그 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고, 중국 정부는 장미 가격을 올리는 등 대량 생산을 지원해 평음현 매괴진은 다시 장미 특산지로 자리잡고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평음현의 장미 소비가 많고 유명해진 데는 명나라 시대 때부터 자주 이용된 장미 식음료의 개발이다. 특히 청나라 때는 평음현 장미꽃잎을 사용한 유명한 만두가 개발되었다.

 

평음현 사람들은 장미 꽃잎을 술, 장미차, 장미잼, 장미 찐빵, 장미 떡, 만두 등 다양한 장미 가공식품을 제조하여 이용하고 있으며, 이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2002년 베이징 세계차 박람회에서는 평음 장미 꽃차가 극찬을 받았다. 중국 정부는 평음현을 2018년 10월에 농촌 지역의 1차, 2차, 3차 산업 통합 개발을 위한 국가 선도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중국 산동성(山東省) 제남시(濟南市) 평음현(平陰縣) 매괴진(玫瑰鎮)은 위와 같이 식용장미의 세계적인 산지이다. 이는 곡성의 장미가 축제 외의 자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활용 가능함을 제시하고 있다.

 

자료 출처

허북구. 2021. 곡성 토란과 식용장미 요리. 전남인터넷신문 농업칼럼( 2021-05-06).

허북구. 2021. 곡성군, 가을 장미꽃 여행지로도 좋다. 전남인터넷신문 농업칼럼(2021-09-15).

則天武后、西太后も愛したバラの花。奥深い中国バラの歴史(https://note.com/fuacha_japan/n/n0996e0c65af4)

济南市平阴县政府玫瑰之乡平阴玫瑰发展简史(http://www.pingyin.gov.cn/art/2022/6/8/art_15513_1522827.html)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08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