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국립목포대학교(총장 송하철)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 사업단은 매년 전남지역 도서 및 농촌지역 여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공계 전공 체험지원과 진학 활성화의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과학과 공학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이공계 진학희망 여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위한 ’찾아가는 실험실‘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전남 지역 19개교를 최종 선정하여 7개 분야(지구과학, 기계, 컴퓨터, 반도체, 제어로봇, 해양건설, 환경) 교육을 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찾아가는 실험실‘ 프로그램은 4월 19일(수) 나주고등학교에서 ’컴퓨터분야 Chat GPT‘ 주제로 1차 교육을 시작했으며, 학교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수렴하기 위해 사전·사후 교육 만족도 조사를 하여 학생들의 흥미도와 만족도가 높은 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 외에도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사업단은 전남지역의 여중·고생들이 이공계로 진학할수 있도록 전공체험, 전공탐색을 위해 ’찾아가는 실험실‘을 추진중이며 앞으로도 ’섬지역 Nanobreak 드림캠프‘, ’Girls‘ Engineering Week’,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중․고등학생에게 과학과 공학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해 이공계 진학활성을 유도하고 이공계 대학 여학생 전공역량강화로 우수 여성과학기술인 인재 육성과 사회진출을 목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에 전라남도와 전라남도 교육청의 적극적인 협업과 예산으로 추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