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라도 중심 나주(羅州)의 역사, 책 한권에 담았다! - 시민역사교과서 ‘한 권으로 보는 나주’ 발간 - 고대 ~ 현대 역사와 문화·예술, 인물· 사건 등 시대 발전상 총망라
  • 기사등록 2022-01-06 11:16:5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전라남도 나주시가 고대에서 현대까지 나주(羅州전체 역사를 아우르는 역사교과서를 발간해 주목된다.

 

나주시는 전라도 역사·문화·경제의 중심지이자 격동의 한국사 흐름을 좌지우지했던 나주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시민 맞춤형 역사교과서 한 권으로 보는 나주를 발간·배포했다고 6일 밝혔다.

 

역사교과서는 지난 2020년 신규시책 선정을 통해 자문단 출범을 시작으로 이듬해 2021년 시(승격 40주년에 맞춰 발간을 추진해왔다.

 

역사학·고고학·전근대사·근현대사·예술사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17인이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대학교수학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감수단의 역사적 사실 규명 등을 통해 책 완성도를 높였다.

 

총 237페이지의 한 권으로 보는 나주는 지역 명칭 이전의 선사시대(구석기~철기)와 고대 마한삼국 및 통일신라시대고려조선·현대까지 총 5가지 테마로 나주의 시대상을 다룬다.

 

또 6~7장에서는 나주를 대표하는 전통문화·예술과 금동관옹관나주읍성천연염색샛골나이 등 유·무형자산을 소개한다.

 

책의 첫 머리인 1장은 선사시대마한의 유적·유물을 통해 영산강을 거점으로 꽃피웠던 독자적 문화와 삼국·통일신라시대 나주의 행정체계를 설명한다.

 

2장에서는 태조 왕건 스토리와 왕의 고향(2대 혜종), 전주·나주 앞 글자를 딴 전라도 명칭의 유래국가·왕실 주관 행사인 팔관회’ 개최 등에서 비춰지는 고려시대 나주의 위상을 다뤘다.

 

3장 조선시대는 지방제도 개편에 따른 나주목의 위엄, ‘임진왜란 의병 활동’ 등을, 4장은 동학농민운동’, ‘한말의병’, ‘학생독립운동’ 등 구국·항일운동에 앞장섰던 의향 나주의 역사를 집중 조명한다.

 

해방이후부터 나주의 현재를 보여주는 5장에서는 호남비료공장에서 시작된 산업화 흐름민주화 운동영산강빛가람 혁신도시 유치 성과와 의미 등을 서술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발간사를 통해 희망찬 나주 미래는 나주를 바로 아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이 책이 나주가 지닌 역사의 힘을 토대로 나주다운 나주의 미래를 준비하고 나주를 사랑하고 자랑할 수 있게 만드는 작은 씨앗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나주시민 역사교과서 한 권으로 보는 나주는 읍··동 행정복지센터관내 중·고교도서관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문화시설 등에 배포했다시청 누리집 전자책(e-book)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78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