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완도군, 완도 경유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 잰걸음 - 1단계(목포~완도) 건설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 기사등록 2021-06-21 10:19:3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완도군은 지난 6월 17일 완도를 경유하는 서울~제주 고속철도 1단계(목포~완도건설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연구 용역은 서울~제주 고속철도 노선 계획 중 완도군 경유에 대한 노선 대안 수립수요 예측경제성 분석 등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대중교통포럼서울과학기술대 산학협력단㈜유신㈜코예스페셜과 지난 2019년 6월에 착수했다.


용역 수행 결과무안공항에서 해남완도까지 1단계(L=85.12Km, 사업비 2829십억), 완도에서 제주까지 2단계(L=110.38Km, 사업비 21667십억사업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전라남도와 제주도인근 지자체와 협의체를 구성하고20대 대선 공약 반영은 물론 국가철도망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지속 건의하기로 했다.


한편 완도군에서는 지난해 11완도 경유 서울~제주 고속철도 구축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대내외에 공표하기 위해 윤재갑김승남이개호조오섭 국회의원이 주최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지난 5월에는 완도군번영회와 완도군청년연합회 주최로 완도 문화예술의전당에서 토론회를 개최지역민들과 고속철도 건설의 필요성기대 효과추진 방향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지역민은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고해양치유산업과 해양바이오산업해양관광 거점도시 건설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등 군 역점 사업의 기대 효과와 지역 균형 발전사회적 가치 측면 등을 비추어볼 때 서울~제주 고속철도는 반드시 완도를 경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과업 책임 기술자인 강승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현재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이 제주를 포함한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륙 진출 형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하부 교통 계획으로 서울~제주 고속철도가 완도를 경유하여 구축되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한반도 서부 축의 고속 교통망 구축▲사고 위험성 및 기상 요인으로 인한 항공·여객 운송 신뢰도 저하▲지역 균형 발전▲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강 교수는 최종 보고회에서 서울~제주 고속철도가 해남읍과 완도읍을 경유함으로써 수요가 창출되어 사업 효과가 극대화되고지역 관광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048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안드레연수원서 ‘사랑과 축복 집회 빛이 되리라’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모래판 위의 한판 승부!
  •  기사 이미지 장흥 하늘빛수목정원 ‘형형색색’ 튤립꽃 활짝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