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룡 jnnews.co.kr@hanmail.net
[전남인터넷신문]여수시도시관리공단(이사장 김유화)은 2026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를 5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한달간 여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 내용 등에 직접 참여해 공단 운영에 필요한 예산에 대한 여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 조정하는 것으로서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주민자치의 이념을 재정 분야에서 구현하는 지방거버넌스의 한 형태이다.
이번 주민참여예산 신청 대상 사업은 여수시도시관리공단 시설물을 이용하면서 느낀 불편사항을 개선하거나 편익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업에 대한 것으로 공단 발전에 관심있는 주민 누구가 제안이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온라인 신청(공단 홈페이지 〉 고객광장 〉 시민참여방 / QR코드) ▲방문신청(공단 본부 및 각 시설물 안내데스크·관제센터 등) ▲우편(여수시 여문2로 40, 2층 여수시도시관리공단 기획혁신부) ▲팩스(061-662-8221) ▲이메일(aquamarine32@yumcorp.or.kr)로 제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하다.
제안된 사업은 해당 부서의 실무 검토 후, 주민참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며,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여 추진된다.
김유화 이사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가장 직접적이고 투명하게 주민의 의견을 공단 운영에 담아낼 수 있는 제도이므로,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도시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공단 주민참여예산 담당자(☎ 061-652-821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