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봉 jnnews.co.kr@hanmail.net
[전남인터넷신문]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관내 초·중·고·특·각종학교 학교장, 교감, 행정실장 70여 명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지난 10월 7일(교감·행정실장 대상)과 10월 10일(학교장 대상) 두 차례에 걸쳐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관리자들의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인식변화를 도모하고, 사안 발생 시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해 직장 내 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조직 문화에서 발생하는 성희롱·성폭력 사례 및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안전하고 성평등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관리자의 책무를 고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10월 10일(목) 학교장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후 관리자 리더십 제고 방안으로 『화목한 학교 공동체를 위한 학교장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청주교육대학교 전 총장 이혁규 교수의 강의가 이어져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오늘날 학교에서의 공감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관리자 역할과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많은 공감을 이끌었다.
연수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장은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정착하여 안전하고 성평등한 관계 맺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원들과 실천 방안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삼 교육장은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 조성과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평등한 조직문화와 화목한 학교공동체를 조성을 위해 학교장 리더십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