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룡 jnnews.co.kr@hanmail.net
[전남인터넷신문]여수시도시관리공단은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를 5월 13일부터 7월 12일까지 2달간 여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 내용 등에 직접 참여해 공단 운영에 필요한 예산에 대한 여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 조정하는 것으로써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주민자치의 이념을 재정 분야에서 구현하는 지방거버넌스의 한 형태이다.
지난해에는 공모를 통해 총 1500여만 원 규모의 사업이 공단의 정책으로 반영되었으며, 공단은 주민 참여를 더욱 확대하여 공공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주민참여예산제의 제안내용으로는 이용 고객의 편의증진 및 시설물 개선을 위해 공단에서 관리하는 체육레저, 환경과 관련된 두 가지 분야에서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온라인 신청(공단 홈페이지 〉 고객광장 〉 시민참여방) ▲방문신청(공단 본부 및 각 시설물 매표소·관제센터 등) ▲우편(여수시 여문2로 40, 2층 여수시도시관리공단 기획혁신부) ▲팩스(061-662-8221) ▲이메일(aquamarine32@yumcorp.or.kr)로 제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하다.
제안된 사업은 해당 부서의 실무 가능 여부 검토 후, 주민참여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거치며,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김유화 이사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가장 직접적이고 투명하게 주민의 의견을 공단 운영에 담아낼 수 있는 제도로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단으로 발전해 나가겠다”라고 하며,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도시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공단 주민참여예산 담당자(☎ 061-652-821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