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취준생 56% “하반기 취업 자신 있다!” 가장 자신 있는 취업 요건은 ‘전공 전문성’ vs 가장 자신 없는 건 ‘영어/영어시험 점수’ 2018-08-27
김재천 jck0767@daum.net

하반기 취업시즌을 앞둔 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이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준비의 시작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올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4년대졸 학력의 취업준비생 1,002명에게 ‘하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는지’ 물었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중 ‘하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 있다’는 응답자가 56.1%로 과반수이상에 달했다.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감은 남성 취준생(63.2%)이 여성(51.5%)보다 높았다. 전공별로는 이공/자연계열 전공자 중 취업에 자신 있다는 응답자가 57.9%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이어 ▲인문계열(56.4%) ▲경상계열(55.9%) ▲사회과학계열(55.0%) ▲예체능계열(54.3%) 순으로 취업 성공 자신감이 높았다.

 

‘본인의 가장 자신 있는 취업 요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전공분야 전문성’과 ‘자기소개서’를 꼽은 취준생이 각 45.7%(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인턴 등 직무경험(33.0%)’과 ‘면접(30.5%)’이 자신 있다는 응답자가 다음으로 많았다.

반면, ‘영어/영어회화 시험점수’가 자신 있다는 응답자는 9.9%로 가장 적었다.

 

취업 성공을 위한 정보는 주로 어디에서 취득할까?

 

취준생들은 주로 사용하는 취업전략 취득처로 ‘취업사이트/앱’을 꼽았다. 조사결과 ‘취업사이트/앱’에서 취업전략을 취득한다는 취준생이 77.6%(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취업카페/커뮤니티’등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취업전략을 취득한다는 응답자가 38.3%로 다음으로 많았다.

 

이외에는 ▲인턴/알바를 통해 알게 된 인맥(16.8%)이나 ‘유튜브(16.4%)’, ‘학교 선배/동기(15.3%)’를 통해 취업전략을 취득한다는 취준생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전체 응답자 10명중 약2명에 달하는 18.6%는 ‘취업 준비는 하고 있지만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해 막막하다’고 답하기도 해, 취업 전략을 세우지 못한 취준생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됐다.

 

한편, 취준생들이 가장 희망하는 순간인 구직활동의 끝을 알리는 ‘합격통보를 받으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고 싶은가?’ 질문해봤다.

그 결과 10명중 6명에 달하는 59.8%(복수응답)가 ‘부모님/지인에게 알려 축하를 받을 것’이라 답했다. 이어 ‘출근복장을 준비하러 갈 것(45.2%)’이라는 응답자가 다음으로 많았고, ‘구직활동 자료(취업 앱/자소서 파일 등)를 정리할 것’이라는 취준생도 그 다음으로 많았다.

 

이외에는 ▲그간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행을 준비할 것(28.6%) ▲출근 후 일을 잘하기 위한 전공 공부를 할 것(27.8%) ▲출근 전 외모관리를 위해 운동/다이어트를 시작할 것(24.2%) 순의 답변이 있었다.

관련기사

최신 기사

포토뉴스

지역권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