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비상구” 그 이름이 가지는 특별함
  • 기사등록 2012-05-13 15:52:13
기사수정
비상구(emergency exit, 非常口)는 급히 위험할 때 위험을 피하기 위해 있는 문으로, 화재가 일어나거나 다른 이외의 사고가 일어나면 들어가는 출구라고 할 수 있다. 어두운 상태를 위해 항상 빛이 들어오며, 사고가 났을 때의 유일한 희망이 될 때가 많다. 이렇게 당연해 보이는 이 말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그러나 우리 주위에 만연해 있는 안전불감증은 이 말이 주는 중요한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

5월 5일 부산 노래방 화재와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그 공간 안에 있는 사람들은 패닉상태에 놓이게 된다. 실내에 연기가 가득하게 되고 한치 앞을 분간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는 심리적 불안이라 할 수 있다. 이 경우 주로 5가지의 행동패턴이 나타나는데, 그 중 밝은 곳을 향해 대피하려는 지광본능이 사람들을 어둠속에서 움직이게 만든다. 이러한 긴급 상황 에서 비상구는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건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의 본능적인 도피심리를 반영한 이 문은 어둠 속에서 사람들에게 살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준다. 긴박한 생사의 갈림길에서 생명을 지키고 있는 등대와도 같은 이 비상구는 언제나 사람들을 향해 불빛을 나누어 주고 있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서 발견하는 비상구의 모습을 보면 아쉬운 마음을 숨길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각종 적재물이 통행로를 막고, 유도등이 망가져 빛을 잃은 모습을 보면 아찔한 기분이 들기까지 한다.
5월 5일 발생한 부산 부전동 노래방 화재는 이를 극명히 보여주는 결과이다. 건물 안 방음재 등이 타면서 엄청난 양의 유독 가스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됐고, 'ㅁ' 자 형태의 미로 같은 구조 또한 화를 키우는 결과였지만, 가장 큰 이유는 3개의 비상구가 여느 화재 참사 현장과 마찬가지로 급박한 상황에서 모두 제 구실을 못한데 있다.

주점 안쪽에 있던 비상구는 건물 외벽의 접이식 사다리와 통하는 비상구로 1번방과 2번방 사이에 있었지만, 이는 비상구를 열고 용도를 알 수 없는 부속실을 지나 외벽 창으로 통하는 구조라 평소 눈여겨보지 않거나 주점 내부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사용하기 힘들었다.
이렇듯 재난은 예고되는 것도 아니고, 누구를 피해 가는 것도 아니다. 우리 삶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비상구는 항시 개방되어 있어야 하며, 재난 발생 시 피난, 탈출 및 대피에 문제가 없는 상태로 유지되어야 함은 물론이요, 우리가 진정 안전한 삶을 원한다면 미리 비상구를 파악해주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보성소방서 장흥119안전센터에서는 비상구의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해 5월 10일을 기점으로 “다중이용업소 합동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한다. 본 조사는 영업장내 안전시설 등에 대한 유지관리 및 시설기준 적용여부, 피난안내도의 비치 또는 피난안내영상물, 비상구 및 피난계단 등의 폐쇄․장애물 적치 등 유지관리 여부, 미로통로, 방음내장재 설치, 창문탈출불가 확인 등을 통하여 소방안전시설 외 원천적 문제점 등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검사를 적극 추진하는 것은 다수의 화재 사례에서 보여주듯이 인명피해 발생의 원인이 피난시설 폐쇄로 인한 경우가 우선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법적인 관리와 별도로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변화 또한 필요하다.
이번에 시행되는 “다중이용업소 합동소방특별조사”를 통하여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시민의식을 일깨우고, 이를 통한 의식 향상으로 앞으로도 많은 시민들이 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참여함으로써 안전사회 구현에 이바지하여 화재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내기를 희망해 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752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군, 농특산물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판로 확대
  •  기사 이미지 친환경 웰빙식품 무등골 오디 본격 출하
  •  기사 이미지 뉴욕핫도그앤커피, 광주 기아 챔피언스필드서 ‘타이거즈덕’ 한정판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