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소방서(서장 나윤환)에서는 2008년 5월부터 홈페이지를 이용한 소방민원에 대하여 종전의 답글 형식의 민원상담에서 탈피하여, 각 분야별로 전문상담원(멘토)을 지정하여 민원인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화, 이메일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멘토링제를 운영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전라남도 소방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 민원상담 코너를 새롭게 보완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운영 대상민원을 살펴보면 총 5개 분야로서
첫째 소방시설 분야(건축허가 동의, 소방시설착공신고 및 완공, 피난․ 방화시설, 방염물품, 화재안전기준, 소방시설업 등),
둘째 위험물 분야(위험물제조소등 설치허가 및 완공, 제조소 등 설치자 지위승계, 제조소 등 위치․구조 및 설비기준 등),
셋째 다중이용업 분야(안전교육, 방화관리, 안전시설 등의 설치기준 등), 넷째 안전관리 분야(위험물안전관리자 선해임, 소방계획서, 자체점검, 방화관리 업무 등),
다섯째 기타 행정 분야(소방공무원 채용, 조직, 장비․예산)로 구분하여 각 민원 분야별 전문상당원(멘토)을 지정 운영하게 된다.
운영 방법으로는 상담을 원하는 민원인이 직접 전라남도 소방본부 및 보성소방서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 민원상담 코너를 활용 신청(성명, 연락처 이메일주소)하면 지정된 전문상담원(멘토)이 등록민원에 대하여 답글게시 및 전화,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1:1 맞춤․조언을 하게 된다.
보성소방서에서는 앞으로도 민원인의 편리를 도모하고 빈틈없는 민원 처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