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잠을 자고 있는 캥거루 - 사람이 자고 있는 모습과 너무 닮아...
  • 기사등록 2013-03-18 21:52:41
기사수정
 
일광욕을 즐기는 캥거루,  사람처럼 드러누워 한 발을 배에 얹고 한 발은 땅에 괴이고 두 눈을 지긋이 감으며 사람처럼 자고 있다. 잠자는 모습이 너무 사람을 닮았다.

보기에도 너무 평화롭고 태평하다. 얼굴에 만족감이 넘쳐흐르고 있다.

이 사진은 3월 17일 영국 "매일우편신문"에 보도되었다


캥거루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특산종으로 앞다리는 짧고 뒷다리는 길고 튼튼하여 잘 뛴다. 암컷은 배에 육아낭이 있어 새끼를 거기에 넣어 기른다.대체로 대형종으로, 가장 큰 유대류인 붉은캥거루는 수컷이 몸길이 약 1.5m, 꼬리길이 약 1m에 달한다. 코는 길고 얼굴은 좁으며, 긴 타원형의 귀가 있다.

몸에는 부드러운 털이 촘촘히 나 있다. 뒷발은 좁고 길며, 뒷다리는 힘이 세다. 빨리 움직일 때에는 두 발로 깡충깡충 뛴다. 한번에 점프하는 거리가 5∼8m 정도이지만 최대 13m까지도 점프하는 경우도 발견된다고 한다.

캥거루의 가장 큰 특징은 아랫배 앞에 있는 육아낭이다. 출산 직후에 새끼는 앞발만을 이용해 육아낭 속으로 기어올라간 뒤 육아낭 속의 젖꼭지에 달라붙어서 자란다. 종류에 따라 다르나 임신기간은 30∼40일이며, 태반이 없으므로 조산을 한다. 새끼는 자궁 내에서는 분비물을 흡수하여 성장하는데, 크기 약 2.5㎝, 몸무게 약 1g으로 발육 초기에 출산한다. 그 후의 발육상태는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6∼12개월이면 독립한다.

수명은 종과 기후에 따라 다른데, 대형종의 경우 12∼18년이다. 천적은 독수리·비단뱀과 밖에서 들여온 딩고·여우·태즈메이니아데빌 등이다. 모두 초식성이나 일부 소형종 캥거루는 잡식성이다. 일반적으로 어금니는 너비가 넓고, 먹이를 갈아 으깨는 데 알맞도록 발달된 융기나 결절이 있다.

지상에서 지내며, 낮에는 그늘이나 덤불 등에서 쉰다. 산림에서는 일부가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데, 이 종들은 이러한 서식환경에 맞게 적응·분화되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뉴기니섬·태즈메이니아섬 및 그 주변의 여러 섬에 분포한다.

가장 대형으로 발달된 무리에 캥거루·왈라루(wallaroo)·왈라비(wallaby)가 있다. 캥거루는 몸길이 80∼160㎝, 꼬리길이 70∼110㎝이며, 광활한 초원이나 숲, 덤불 등에서 산다. 대체로 3∼4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수컷의 몸 전체가 붉은색으로 물들어 있는 붉은캥거루(Macropus rufus)와 캥거루 중에서 가장 큰 육아낭을 가진 왕캥거루(M. giganteus:일명 회색캥거루)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왈라루(M. robustus)는 몸길이 113∼199㎝, 꼬리길이 53∼90㎝, 몸무게 6∼35㎏이다. 몸은 튼튼하고 실팍하다. 발은 비교적 짧고 너비가 넓으며, 바위가 많은 곳에 살기에 알맞도록 발바닥에 거친 과립(顆粒)이 있다. 황무지에서 살고 있으며, 풀을 먹으면서 무리를 지어 이동생활을 한다.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왈라비속(Protemnodon)은 몸길이 45∼105cm, 꼬리길이 33∼75cm이며 캥거루와 비슷하지만 약간 소형이다. 위턱의 셋째앞니에 1개의 세로홈이 있고, 어금니 앞끝에 융기가 있는 것으로 구별된다. 몸빛깔은 일반적으로 노란빛 또는 회색을 띤 갈색이다. 소택지나 골짜기 등에 가까운 초원이나 덤불에서 무리를 지어 산다. 종류에 따라서는 나뭇잎을 포함한 식물을 먹는다. 오스트레일리아·태즈메이니아섬·뉴기니의 일부에 10여 종이 분포한다.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나무타기캥거루속(Dendrolagus)이 있다. 몸길이 50∼85cm, 꼬리길이 42∼95cm이고 몸빛깔은 검은빛을 띤 갈색이다. 날카로운 발톱, 큰 지구(指球),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발바닥 등 나무 위의 생활에 적응하고 있다. 나뭇잎·나무열매 등을 먹는다. 뉴기니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의 열대림에 약 9종이 살고 있다.

뉴기니에는 이 밖에 도르콥시스속(Dorcopsis) 및 그 근연종이 산림 등에 살고 있다. 땅 위에서 생활하며 식물의 땅속줄기·잎·풀 등을 먹으며 캥거루로서는 그다지 특수화되지 못하였다.

또 뉴기니의 일부 지방, 비스마르크제도, 오스트레일리아·태즈메이니아섬에는 덤불왈라비속(Thylogale)이 분포한다. 몸길이 50∼77cm, 꼬리길이 30∼47cm이다. 몸털은 굵고 부드러우며 야행성이다. 덤불 속에 여러 갈래의 터널과 같은 통로를 만들어 놓고 활동한다. 나뭇잎이나 새싹을 먹는다. 점프를 잘 한다. 덤불·밀림·소택지 등에 산다.

덤불왈라비와 비슷한 발톱꼬리왈라비속(Onychogale)이 있다. 덤불이 많은 평원에 살며 꼬리 끝에 각질의 손톱 모양의 구조가 있다. 몸길이 45∼67cm이고, 꼬리길이는 몸길이보다 약간 길다. 땅속줄기나 뿌리, 풀 등을 먹는다. 오스트레일리아에 약 3종이 분포한다.

바위왈라비(Petrogale) 등 약 7종이 오스트레일리아의 암석지에 살고 있다. 몸길이 30∼80cm이며, 꼬리는 몸길이보다 짧고, 몸털은 길고 굵다. 뒷발의 발바닥은 바위 사이에서 활동하기에 알맞게 요철(凹凸)이 있으며 발바닥 둘레에는 센털이 있다.

쥐캥거루속(Potorous)은 몸길이 30∼40cm, 꼬리길이 15∼25cm의 작은 캥거루이다. 뾰족한 입 끝으로 땅속줄기나 풀을 먹으며 마른풀로 간단한 보금자리를 만든다. 4종이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근연종의 별속에 붉은쥐캥거루속(Aepypvymnus)·사막쥐캥거루속(Calopvymnus)·붓꼬리쥐캥거루속(Betongia) 등이 있는데, 몸길이 30∼45cm로서 반사막지대나 덤불 등에 살며 터널을 파는 종류도 있다.

모스카투스쥐캥거루(Hypsiprymnodon moschatus)는 가장 원시적이며 몸길이 25∼30cm, 꼬리길이 13∼17cm이다. 점프보다는 네 다리로 활동할 때가 많다.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산림지대에 살며, 먹이는 곤충의 유충이나 나무열매 등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965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배우 김진경, 축구선수 김승규와 6월 결혼
  •  기사 이미지 광주 모 아파트서 정전 .승강기 고립 2명 구조
  •  기사 이미지 『2024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 성황리에 종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