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영섭)은 10월 17일(금) 다산베아체 세미나실에서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의 교장, 교감 및 교사 50여 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AI)과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교육 전환에 대응하고, 학교관리자의 경영 리더십과 교사의 수업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리자 과정과 교사 과정을 차별화하여 운영함으로써 현장 맞춤형 연수의 실효성을 높였다.
연수는 ‘디지털 전환 시대, 학교의 미래교육 전략 탐색’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공교육의 디지털 전환 방향과 최신 에듀테크 트렌드 특강, ▲학교의 AI·디지털 교육 비전 설계 토의, ▲에듀테크 실증 제품 체험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에듀테크 실증기업이 직접 참여하여 학사 운영, 수업 혁신, 진로·상담·융합교과 등 다양한 영역의 에듀테크를 실제 활용해 봄으로써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장은 “AI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학교 현장의 변화를 체감했다. 또한 손쉽게 그리고 주체적으로 AI를 활용하는 삶에 대해 성찰하게 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 한 교사는 “다양한 에듀테크를 체험하면서 수업 활용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떠올랐다.”며 “미래교실을 준비하는 교사로서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진교육지원청 윤영섭 교육장은 “향후 학교 현장의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 및 교원 역량강화 지원체계를 확대하고,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현장 중심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