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이 학생자치 활성화와 민주적 학교문화 확산을 위해 ‘2025학년도 2학기 나주학생연합회 역량강화 교육 및 정기회’를 성황리에 운영했다.
변정빈 교육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하사진/나주교육지원청 제공)
이번 행사는 9월 8일(월) 중등부, 9월 10일(수) 초등부 학생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나주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 등에서 진행되었으며,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생회장 50여 명이 함께했다. 학생들은 리더십·소통·참여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민주적 역량을 기르고, 학교 자치의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역량강화 교육에서는 △학생자치회의 운영 방법 △리더십과 소통 역량 △갈등 해결 및 공감 활동 △역사·인권 계기교육 연계 등 실질적인 주제를 다루었으며, 아이스브레이킹, 토론, 실습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어 열린 정기회에서는 2학기 주요 활동 계획을 함께 논의했다. 특히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독서 활동, 한글날, 인권의 날, 독도의 날 등 의미 있는 기념일과 연계한 학생자치 실천 방안을 공유하며, 학교 간 협력적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변정빈 교육장은 “학생의 참여와 소통이 곧 학교 문화를 바꾸는 힘”이라며 “이번 교육과 정기회는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나주교육지원청은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