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민원인의 대기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실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내 11개 읍면 민원실에 순번 대기 시스템을 구축했다.
민원창구에 설치된 순번대기 시스템(이하사진/고훙군 제공)
이번에 도입된 순번 대기 시스템은 그동안 민원실 직원이 구두로 안내하던 방식에서 탈피해, 민원인의 방문 순서를 자동으로 관리함으로써 대기 혼선과 불편을 줄이고, 민원인이 대기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민원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설치 대상은 고흥읍, 도양읍, 도덕면, 금산면, 도화면, 점암면, 과역면, 남양면, 동강면, 대서면, 두원면으로 총 11개 읍면 민원실이다.
그동안 일부 읍면에서는 연초 신규사업 신청 등 서류 발급 수요가 증가할 경우, 선착순 대기 과정에서 민원인의 불편 민원이 발생해왔다. 이에 고흥군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해 말부터 수요 조사와 예산 확보를 추진해 이번 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민원인이 대기 순서를 보다 공정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어 민원서비스의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 중심의 친절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전자민원센터(민원인전용 컴퓨터, 팩스, 프린터) 운영 ▲건강관리코너(신장 측정기, 혈압측정기, 마사지기) 운영 ▲민원서류 작성 정보무늬(QR) 비치 ▲민원편람 비치 ▲매주 화요일 야간 민원실 운영 ▲찾아가는 현장 행복민원실 운영 등 민원인 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