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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돌파구.광주 백화점들 '팝업' 모시기 - 광주신세계·롯데 식음료 캐릭터 행사 인기…접객·매출 효자
  • 기사등록 2025-05-03 09:2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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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신세계 구오만두 팝업 행사 [광주신세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전남인터넷신문]경기 침체로 광주 대형 소매점 소비가 줄어든 가운데 최신 유행이나 지역 상생을 반영한 '팝업 스토어'가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즉각적인 접객률 상승효과를 거둘 수 있는 데다가 최신 유행을 반영하는 인기 제품을 적은 비용으로 전면에 내세울 수 있어 백화점들의 주요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3일 광주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식음료(F&B) 부문 팝업 총 59건 중 11.8%인 7건이 앙코르 팝업이나 정식 매장 입점으로 이어졌다.


광주신세계는 '오픈런', '웨이팅 맛집'으로 꼽히는 전국의 유명 디저트 매장을 한발 먼저 선보이는 전략으로 관심을 끌었다.


충북 예산 특산물인 사과를 활용한 베이커리 카페 '사과당'은 지난해 3월 한 달간 팝업 매장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웨이팅 대란' 인기와 함께 이례적으로 7월까지 팝업을 연장했다.


샐러드 전문점 '르베지왕'과 팝업 기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달군 '구오만두'는 정식 매장으로 입점하기도 했다.


팝업 인기에 힘입어 지하 1층 식음료 매장 접객 수는 지난해 3월 한 달간 17% 늘었으며 4월 8%, 5월 8%, 6월 23% 등 높은 신장률을 이어갔다.


2024년 전체 접객 수도 2023년 대비 10% 이상 늘었다.


광주신세계백화점은 올해 1∼4월에도 32건의 식음료 팝업을 운영했다.


이번 연휴에도 여수과일모찌 전문점 '서녹씨', 광주 화과자 전문점 '여느', 부산 김치볶음밥 전문점 '김복란' 등의 팝업을 운영한다.


광주신세계 관계자는 "이슈화가 필수다 보니 SNS 등 트렌드를 반영해 상품을 선정한다"며 "수도권 인기 브랜드부터 지역 소상공인 상품까지 다양하게 소개해 경제 활성화와 매출 신장 효과를 함께 얻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 이케아 팝업 행사롯데백화점 광주점 이케아 팝업 행사 [롯데백화점 광주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롯데백화점 광주점도 지난해 식품 매장에서만 80차례의 팝업 행사를 진행해 팝업 매출이 전년 대비 170% 신장했다.


지난해 8월 두바이 초콜릿 팝업은 전국적인 인기 속에 준비한 물량이 매일 품절됐고 광주 지역 빵집인 '키리키리베이커리 팝업'도 큰 호응을 거뒀다.


꽃게·전복 등을 산지와 직접 연결해 상생을 추구하는 팝업도 꾸준히 진행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와 신뢰를 얻었다.


F&B 외에도 지난해 3월 열린 CYC 빈티지 팝업 행사가 큰 눈길을 끌며 지난해 8∼9월 앙코르 팝업으로 이어졌다.


롯데백화점은 올해도 30여건의 팝업을 진행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0%가 넘는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올해 가장 눈길을 끈 행사는 호남 최초로 진행된 이케아 팝업으로, 지난 2월 행사 시작 이후 5천여명의 신규 고객이 발생했고 고객 유입 영향으로 F&B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어린이와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유명 캐릭터 팝업 행사도 해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티니핑 팝업'에 이어 올해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해리포터 팝업'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 관계자는 "광주에 없는 콘텐츠 고객들에게 '새롭다'는 느낌을 주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행사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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