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서성열 기자]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0일 서구 상무지구 한 음식점에서 ‘2025년 광주시 소셜기자단 발대식’을 가졌다.
소셜기자단은 광주의 매력과 다양한 이야기를 글과 영상에 담아 알리는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은 소셜기자단 활동 소개, 위촉장 수여 등 오리엔테이션 형식으로 진행됐다.
광주시는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공모를 통해 소셜기자단 40명을 모집했다. 총 82명의 지원자 가운데 SNS 활용과 취재능력, 콘텐츠 기획력 등을 고려해 ‘취재 블로그 기반 기자단’과 ‘영상 비주얼 기반 기자단’을 각각 20명씩 총 40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소셜기자단은 시정과 행사 등 다양한 이슈를 현장 취재해 홍보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콘텐츠는 개인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게재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취재 블로그 기반 기자단’은 광주의 숨은 명소, 전시, 행사 탐방, 시민 인터뷰 등 ‘진짜 광주의 모습’을 담아내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영상 비주얼 기반 기자단’은 행사현장 스케치, 챌린지 등 현장감 있는 영상 제작으로 감각적인 콘텐츠를 제작한다.
광주시는 소셜기자단에 매월 소정의 활동비 및 우수 콘텐츠별 원고료를 지급한다. 연말에는 활동에 적극 참여한 우수 기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박광석 대변인은 “2025년은 광주 방문의 해이자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세계양궁선수권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로 국내외 손님들이 광주를 많이 찾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소셜기자단이 광주시를 대표하는 기자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광주의 매력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광주시 소셜기자단은 2010년 블로그기자단을 시작으로 2017년 SNS 소셜기자단으로 확대 개편됐다. 생생한 시민공감형 현장 콘텐츠 제작을 통해 광주시가 2018년과 2019년 올해의 SNS상, 2020년 대한민국 SNS 최우수상, 2019년과 2022년 대한민국 SNS 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는 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