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이정선 교육감의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논란에 휩싸였다.
강제 지급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되었는데, 광주광역시의회는 설문조사 실시 등 조건부1) 로 해당 사업 예산을 승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10월 16일부터 25일까지 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 설문조사 주요 결과
○ 응답자 : 학생 6,164명, 학부모 3,616명 교원 990명
○ 만족도 · 학생- 매우 만족(43.4%), 만족(36.8%) · 학부모- 매우 만족(33.1%), 만족(33.2%) · 교원- 매우 불만족(27.3%), 불만족(18.7%)
○ 활용 용도(학교) · 학생- 수행평가(29.3%), 개인학습(26.3%) · 교원- 교과수업(45.6%), 교과연구(23.1%)
○ 활용 용도(가정 또는 방과후) · 학생- 자기개발(37.3%), 개인학습(30.9%)
○ 관리 방식 차이 · 학생: 학생 개인이 보관 사용(86.9%) · 교원: 학생 개인이 보관 사용(44.6%)
○ 교실에서 보관 시 지원 사항 · 교원 - 스마트기기 파손·분실 시 학교부담 최소화(57.2%), 스마트기기 생활지도 지침 마련(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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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집하려는 시도로 보이나, 설문 항목과 조사 결과는 충분한 쟁점을 이루지 못했다.
특히 스마트기기의 강제 지급, 역기능 우려, 예산 낭비 문제와 같은 핵심 사안에 대한 질문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본 설문조사는 사업 개선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기 어려운 형식적인 조사로 평가된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이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설문에 응답한 교원의 절반이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는데, 이는 스마트기기의 ‘파손 및 분실로 인한 학교업무 부담’과 ‘역기능으로 인한 생활지도 한계’에 따른 불만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광주시교육청은 내년도 AI 디지털 교과서 전면 시행을 이유로 스마트기기 보급을 강행하고 있지만, 정작 교육과정에 활용해야 할 교원들의 반응은 부정적이며, 활용 방안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도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우리 단체는 설문조사 결과를 광주시의회에 투명하게 보고하고, 다음의 사항을 점검하여 개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 스마트기기 활용의 효율성 제고 (교육과정에서의 실제 활용 가능성 검토)
* 실질적이고 상시적인 교육주체 의견 반영
2024. 12. 23.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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