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에 대한 국민들의 희망은 청백리 같은 봉사자이다. 바로 청렴성과 고객을 감동시키는 최고의 서비스가 바로 그것이다.
공무원의 청렴도는 국민 입장에서 부패행위를 하지 않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특히,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청렴도 조사는 국민들의 엄정한 평가이며 나아가 몸담은 조직을 어떻게 인식하느냐? 라는 신뢰도를 묻는 보다 본질적이고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된다.
공직자는 고객만족을 위해선 급변하는 시대에 부응하고 국민이 고객인 서비스 제공자로서 국민의 요구와 기대에 빠르게 대응해야 생존 할 수 있고 특히 국민의 요구가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선 조직 내부에서의 지속적인 노력과 변화 또한 필수적이다.
매년 국가 청렴위원회에서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공무원들도 변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교훈을 심어주었고 이러한 평가가 기관마다 혁신의 급물살을 몰고 왔다.
해경청은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정기적인 교육, 청렴 T/F팀의 구성, 청렴사직 서약서 징구, 청렴 문자 메세지 전송 등 전 직원이 청렴의지에 전력투구한 결과 청렴도 전국1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얻었고 이로써 국민들의 시선 또한 획기적으로 달라졌다.
특히 해경청은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부업무평가 3년 연속 종합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이 같은 이유로 최근에는 혁신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제라도 늦지 않다.
이제 모든 공직자는 공직생활에서 고객(국민)을 감동시키는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 한 시점이다.
그리고 정부의 정책 기조인 혁신에 박차를 가해 조직특유의 고유 브랜드를 가지고 남다른 고객서비스로 공공부문의 경쟁력을 갖춰야 국민에게 신뢰와 사랑받는 청렴조직으로 거듭날 것이다.
완도해양경찰서 경비통신과장 경정 장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