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광주광역시청소년의회는 제8대 광주광역시청소년의회 의원 선출을 위해 오는 14일까지 청소년의회 후보자를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관내 거주하는 만13세~18세 미만의 청소년 누구나 가능하며, 광주광역시아동·청소년의회 홈페이지(gjchild.kr)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로드 후 이메일(gjcysimin@hanmail.net)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8대 광주광역시청소년의회는 서류접수 마감 후 서류합격자 발표, 후보자 대상 선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부터 약 한 달간 후보자별 선거운동 및 찾아가는 선거교실 등을 통한 투표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제8대 광주광역시청소년의회는 초대 청소년의회부터 고수해온 ‘정당형비례대표제’ 선거방식에서 후보자별 공약을 보고 선출하는 ‘인물형투표제’ 방식으로 변경된 점이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당선된 의원들은 청소년의 참여권 보장 및 주도적·정치적 결정 참여권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관점에서 지역사회 내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을 제안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며, ▲당선증 교부, ▲의정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 및 교육 참여기회 제공, ▲우수의원 연말 광주광역시장 표창 등의 다양한 활동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2023 제7대 광주광역시청소년의회는 지난 11월 본회의를 개최하여 ▲광주광역시 청소년 무상교통, ▲광주광역시 청소년증 발급률 향상을 위한 인식개선에 관한 안, ▲광주광역시 초중학교 교내정당제 실시안,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안 등 5분 자유발언 및 정책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