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순군, 2023 지자체 혁신평가 군 단위 ‘전국 1위’...최우수기관 선정 - 대한민국 혁신의 메카로 우뚝
  • 기사등록 2024-02-27 18:46:2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전남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7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전국 1위’를 달성하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난 26일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시, 군, 구 구분)를 대상으로 ▲혁신역량 ▲혁신성과 ▲국민 체감도 3개 항목, 10개 지표를 평가하여 최우수기관 4곳(광역 1, 시․군․구 각 1)과 우수기관 57곳을 선정 발표했다.


이 가운데 화순군은 전국 82개 군 중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기관의 영예를 안았다. 군은 민선 8기 들어 변화와 혁신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지역주민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주민 소통 정책화, 민관협력 활성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 개선 등 정부혁신에 부합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펼쳐왔다. 

 

특히 지난해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만원 임대주택’ 사업은 국무총리상을 수상, 민관협력 활성화의 대표 우수정책으로 호평을 받으며 국민 체감도 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공공의료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찾아가는 마을 주치의제’, 긴급 상황 발생 시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화순형 24시 어린이집’,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시행한 전국 최초 ‘자국민 전담 다문화팀 신설’ 등 민선 8기 들어 새롭게 시작한 시책들이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일하는 방식 혁신 및 조직문화 개선 지표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등 적극 행정 활성화, 감사사례 검색시스템 구축으로 업무 효율 증대, 업무편람 작성 및 지식 행정 활성화 등으로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불러왔다.


또한 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 운영, 찾아가는 군정 주요 업무 보고회, 양방향 소통 군정 실현을 위한 다면평가 및 직원 5분 스피치 운영 등 조직문화 개선 노력에 대한 성과도 인정받았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이번 혁신평가의 전국 82개 군 단위에서 1위라는 성적표는 공직자와 군민 모두가 지역 발전을 위한 공감과 협력, 그리고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이다.”라면서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정책들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화순군은 지난 2022년 혁신평가에서는 우수등급(82개 군 중 6위)을 차지한 바 있으며, 2022 정부합동평가 전남도 내 1위, 2023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가 등급) 선정되었고,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화순 고인돌축제가 축제·관광 부문 대상을 받는 등 잇따른 수상 소식을 전하고 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88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