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 20~21일 강수전망 및 이후 날씨 전망
20~21일 강수 전망
광주와 전남은 오늘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 영향으로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부터는 차고 건조한 중국 북부 고기압이 남하하면서 남쪽의 아열대 고기압 사이에서 중국 상해 부근으로 저기압이 발달하겠습니다. 이 저기압 전면에서 유입된 수증기로 인해 광주와 전남은 내일(20일) 오전부터 비가 시작되겠고, 저기압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모레(21일) 밤에 차차 그치겠습니다.
비는 저기압의 중심이 통과하는 모레(21일) 새벽에서 오전사이에 시간당 30~50mm 내외로 해안을 중심으로 강하게 내리겠습니다.
특히, 강한 비가 내릴 때는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하겠고, 호우나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은 광주와 전남은 30~100mm가 되겠고, 많은 곳은 전남동부남해안으로 120mm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기온은 모레(21일)까지 아침기온은 19~23도로 평년보다 높겠고, 낮기온은 25~29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해상 날씨 전망
해상에서는 내일 오전부터 오후사이에 서해남부먼바다, 모레(21일) 새벽에 남해서부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물결은 22일 새벽까지 1.5~4.0m로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해상에서도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중기 날씨 전망
비가 그친 후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구름많은 날씨가 되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 아침기온은 14~22도, 낮기온은 26~29가 되겠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지역민 당부사항은?
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하수도,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하시고, 산사태와 토사유출 등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돌풍, 천둥․번개에 따른 시설물 관리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