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서성열 기자 ]해남군은 누구나 간편하게 정신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무인 정신건강검진기를 설치 운영,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정신건강은 몸 건강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소홀하고, 검진 기관을 찾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아 군은 무인 정신건강검진기를 통해 간단한 마음 건강검진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무인 정신건강검진기는 24시간 무료로 운영돼 누구나 편한 시간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우울, 불안, 스트레스, 자살 경향성, 도박, 알코올 중독 문제 등에 대한 정신건강 상태를 검진하고 우울, 불안, 스트레스, 도박·알코올 중독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신건강 상태를 검진할 수 있다.
검진이 완료되면 바로 결과를 출력해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주의 또는 고위험군으로 나온 검진자는 원할 경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전화상담 및 방문 서비스 등 대상자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를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무인 정신건강검진기는 해남군청 민원봉사실과 군 보건소에 2대가 설치되어 있다. 보건소 부스에는 자동혈압측정기도 추가 설치해 몸 건강도 함께 체크해 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보건소 무인 정신건강 검진부스에서 24시간 무료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함께 들여다보고, 개인의 안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이용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한편 우울·불안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나 도움이 필요한 군민은 주간에는 해남군보건소(☎061-531-3768), 야간·주말·공휴일에는 24시 자살예방 상담전화(☎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로 상담이 가능하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7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