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제5회 교육영화제 포스터 [전남인터넷신문]전국영화교육연구회에서 주최하는 제5회 교육영화제가 2023년 9월 8일(금)~9일(토) 이틀간 아트나인 극장에서 ‘우리가 만드는 빛’ 주제로 관객들을 만난다.
제5회 교육영화제는 개막식과 폐막식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개막식에서는 축하 공연 및 학생∙교사들이 참여한 교육 영화 백일장, 영화 리뷰, 영화 수업 사례 나눔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된다.
이어서 개∘폐막식 초청작으로 학생 부문과 일반인 부문으로 나누어 교육을 주제로 한 영화들을 상영한다.
학생 부문으로는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상반기 국내 주요 어린이∘청소년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초청하였으며, 일반인 부문으로는 단편 배급사들이 추천한 80편의 작품들 중에서 5편을 선정하여 상영한다.
사진 2. 제4회 교육영화제 행사 제26회 부천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저 세상 패밀리상을 수상하며 많은 관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은 ‘버거송 챌린지’, 제5회 제주혼듸독립영화제 혼듸대상을 수상한 ‘코끼리 뒷다리 더듬기’ 등 총 14작품이 영화제 기간 동안 상영되며 모든 영화들을 대상으로 GV(관객과의 대화)도 펼쳐진다.
부대 행사(온라인 교육 프로그램)로는 배리어프리 영화 제작 연수와 스마트폰 영화 제작 연수가 진행되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교권과 학생 인권을 둘러싼 프랑스 영화 ‘클래스’ 온라인 시네마 토크가 진행된다.
사진 . 제5회 교육영화제 사전 프로그램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영화읽기 시즌 2) 교육영화제는 올 상반기 전국 각 지역을 돌며 찾아가는 교육영화제(광주 및 제주)와 찾아가는 영화관(춘천 및 남원)을 개최하며 전국 단위 영화제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여름 방학을 맞이해서는 용산미래교육지구(용산구청) 지원 사업으로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영화읽기 시즌 2’을 진행하며 초∘중∘고등학생들과 교사∘학부모들과 교육 영화를 함께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영화교육연구회 대표 지태민(교사)은 “연간 다채롭게 펼쳐지는 교육영화제에서 많은 관객분들이 영화를 통해 학교와 교육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영화제는 모든 프로그램 무료로 진행되며, 교사∘학생∘학부모 등 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