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해양경찰교육원(원장 여인태)은 충남 천안 해양경찰연구센터 화학분석연구팀의 연료유 특성 연구결과에 대한 논문이 최근 해양 분야 전문 국제학술지인 ‵Marine Pollution Bulletin'에 게재 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그동안‘저유황유 특성에 따른 유흡착재 적용성: 해양환경에서 유출된 기름 방제를 위한 시사점’ (Applicability of oil adsorption pads based on properties of very-low sulfur fuel oil: implications for oil spill remediation in a marine environment)을 주제로 연구를 추진해 왔다.
이 연구는 기름 유출사고의 방제작업에 활용되는 유흡착재와 기름 특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밝힌 것으로 해수면 온도에 따라 기름이 흡착되는 양의 변화가 발생되어 방제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겨울철 흡착이 원활하지 않은 사고사례를 바탕으로 기름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흡착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해 연료유 품질 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해양경찰연구센터장은 ‶이번 연구는 해양 분야 전문 분석기관 및 방제자재·약제 성능시험기관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기름 특성과 흡착재 적용성의 상관관계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결과가 새로운 방제장비 및 시스템 개발에 활용되길 바라며, 변화하는 연료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