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바람이 부는 겨울이 어느덧 지나가고 곧 있으면 봄비가 내릴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점차 날이 풀림에 따라 캠핑과 야영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과 함께 여유를 즐기며 캠핑 음식을 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한번의 부주의로 인해 큰 사고가 날 수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캠핑장과 야영장은 산이나 인적이 드문 평지 등 작은 불씨에도 불이 나기 쉬운 조건에 위치해 있다. 또한 계곡이나 강가, 바닷가 등에 있는 캠핑장은 갑작스런 폭우로 인한 범람, 침수로 고립이 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그렇기에 안전하게 캠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캠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불조심입니다. 모닥불의 불씨로 인해 텐트에 불이 붙거나 산불로 번질 위험이 있기에 불을 피우기 전에는 바로 불을 끌 수 있는 모래나 소화기 등을 비치해두는 것이 좋으며 바비큐나 캠프파이어가 끝난 뒤에는 확실히 물과 모래로 불을 끄고 주변을 한번 둘러보는 것이 좋다. 또한 텐트 안에 난로를 사용하여 질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난로를 이용한다면 꼭 공기가 환기될 수 있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폭우나 큰 일교차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폭우는 물이 범람할 가능성이 있기에 계곡 근처나 바닷가 근처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으며 비를 맞거나 일교차로 인해 급격한 체온 저하를 야기할 수 있기에 캠핑을 하러 갈 때는 충분한 보온장비를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캠핑장 사고 대비로 행복하고 즐거운 캠핑을 즐길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