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2023년 섬 인문학 학술대회 개최
  • 기사등록 2023-02-08 13:27:53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원유 기자]국립목포대학교(총장 송하철) 도서문화연구원(원장 홍석준)은 오는 2월 10일(금)~11일(토) 이틀에 걸쳐 목포대 목포캠퍼스 2층 대회의실에서 섬 인문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은 지난 2020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으로 ‘섬 인문학, 인문지형의 변동과 지속가능성’ 연구를 수행해오면서, 매년 섬 인문학 연구를 결집하는 학술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올해 ‘섬 인문학’ 학술대회는 ‘섬 인문지형의 변동과 지속가능성-포구·안섬·바깥섬’이란 대주제 하에, 섬과 바다를 주요 대상으로 삼아, 안섬과 바깥섬, 포구를 중심으로 섬·바다·해역·해안·내륙의 관계와 영역 속에서 섬 인문지형의 변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시도할 계획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섬 인문지형의 판도 변화와 네트워크의 변동, ▲섬 인문지형 판도의 변동과 생태환경의 지속가능성, ▲섬 인문지형의 문화변동과 네트워크의 지속가능성 등 3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각 주제별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양상과 의미를 다각적이고 종합적으로 서술, 분석함으로써 섬 인문지형의 변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주된 목표로 삼는다.


학술대회를 주관하는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홍석준 원장은 “섬 인문지형의 변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총체적이고 융합적인 접근이 제대로 이루어져, 섬과 바다 세계의 판도 변화와 지속가능성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보다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학술적, 실천적 토대가 구축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은 전문학술지 ‘島嶼文化(KCI 등재)’와 국제저널 ‘Journal of Marine and Island Cultures(SCOPUS 등재)’를 발간하고, 국내 최초로 ‘도서해양문화학’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출판물로 ‘학술총서‧자료총서‧교양문고‧섬의 생활도구 시리즈’ 등을 발간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고 학문의 사회적 파급을 위해 ‘찾아가는 섬 포럼’과 ‘섬아카데미’ 등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20년 9월 ‘섬 인문학, 인문지형의 변동과 지속가능성’을 아젠다로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에 선정되어 7년간 21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고, 섬인문학센터를 중심으로 섬아카데미 인문강좌, 섬 인문학콘서트, 섬 사진전, 섬 무크 등을 제작‧운영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41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