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흥문화원, 2023 신나는 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 3일 다채로운 정월대보름 행사 열려.달집태우기 전통 민속체험 등
  • 기사등록 2023-02-07 09:36:5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상봉 기자]장흥군 탐진강변에서 장흥문화원(원장 고영천)이 주관한 ‘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행사가 3일 장흥군민들의 참여로 성대하게 열렸다.

 

이번 정월대보름맞이 행사는 구제역과 코로나19로 인해 못하다가 5년만에 대면 행사로 탐진강변에서 열리게 되었다. 이번 점차 사라져가는 아름다운 옛 민속 문화의 맥을 잇고, 공동체가 모여 한 해의 길운을 빌어주는 군민화합의 시간으로 주민들의 건강과 풍년을 기원한다는 취지에서 해마다 개최하고 있다.

  

이 행사에 400여 명의 군민과 남녀노소가 함께 참가하여 화합을 다지고 전통 민속놀이(어른은 윷놀이로, 어린이는 투호놀이·제기차기·연날리기)를 재현하는 등 뜻깊은 전통 명절을 즐겼다. 특히, 소원쓰기에 참여한 군민들은 소원지에 한해를 소망하는 작문을 짓고 풍성한 ‘달집’에 매달아 소망 기원을 빌었다.

  

부대행사로 길놀이,달집제사(초헌관 김성 장흥군수, 아헌관 왕윤채 장흥군의회의장, 종헌관 고영천 장흥문화원장, 축관 문정걸 문화관광실장, 집례 이문갑 문화원이사, 집사 김재근 문화원이사)를 통해 장흥군민의 번영과 안녕을 소원하며 고사를 지냈다.

  

마지막 행사로 군민 각계각층의 대표들이 점화한 달집태우기로 대미를 장식했는데, 어두움, 질병, 잡귀 등을 밀어내는 밝은 달빛 아래 '밝음과 긍정'으로 장흥군민들의 풍년과 소원을 담아 저 하늘 높이 구름을 뚫고 소망의 불길이 솟구쳐 올랐다.

 

장흥군민들은 “대보름 행사를 통해 마을 사람들이 마음을 나누고 전통놀이를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하는 한편, “장흥의 전통놀이 ‘고줄고싸움’, ‘버꾸놀이’ 등이 사라져 가는 게 아쉽다.”라고 말했다.

  

한편 장흥문화원장(고영천)은 “문림의향의 고장 장흥이 이청준 문학관 건립, 옛 장흥교도소 문화·예술복합공간 조성 등 사업이 군민들의 뜻에 따라 이뤄지고 문화와 예술이 조화로울 수 있기를 소망한다.”라고 기원했다.

  

예전부터 탐진강을 사이에 두고 매년 대보름 전후로 고쌈줄당기기를 벌이면서 명절을 즐기고 풍년을 기원하던 유래에 따른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 행사는 군민들이 함께 오곡밥과 부럼을 나누면서 길운을 빌어주는 군민 화합과 정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40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