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완도군, 해양기후치유 효과 검증 ‘우수’ - 체력 증진, 면역 강화 등 건강증진 및 치유 효과 확인
  • 기사등록 2021-12-08 14:36:4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완도군은 지난 7일 군청 상황실에서「해양기후치유 정밀 의료 개념 적용 연구」 용역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정밀 의료란 유전자 중심의 맞춤 의료에 개인의 생활 습관환경기존 병원 정보 시스템을 결합한 것을 말한다.


본 용역은 일정 조건을 갖춘 참가자들이 숙박형 프로그램에 참여한 뒤 전후 건강 상태를 평가하여 생활습관과 환경 등을 고려한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 모델을 만들기 위해 추진되었다.


완도군에서는 지난 2년간(’20~’21) 50~60대 여성 80명을 모집하여 신지 명사십리 해변에서 총 여덟 차례 숙박형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숙박형 해양기후 치유프로그램은 5박 6일간 숙박식이기후치유 프로그램 등 통합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전후 효과 평가 및 모니터링 등을 통해 참가자들의 건강 변화를 측정한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참여 후 체력 증진면역 강화혈압 정상화체내 지방이 줄어들었으며당뇨고지혈증염증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등의 수치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저하만족도 상승 지수가 높게 나타났으며해조류 식단을 통해 영양도 챙겼다.


본 연구에는 대학과 연구 기관데이터 분석 기관스포츠 전문가 등이 참여하였으며임상시험 연구를 위해 지난해 3월과 올해 1두 차례에 걸쳐 IRB(임상연구심사위원회승인을 받았다.


아울러 참가자를 대상으로 신체 측정운동 능력 및 스트레스 검사혈액 샘플을 통한 바이오마커 검사로 호르몬스트레스면역염증콜레스테롤 등 다양한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여 연구의 객관성 및 안전성을 확보했다.


본 사업의 수행자인 고려대학교 이은일 교수는 참가자 모두 건강 증진 효과를 보았으며 만족도가 높았다면서 숙박형 해양기후 치유프로그램은 체류형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확대 운영하면 관광 및 경제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 3월 AD/FD 국제 학회에서 2편의 논문 발표와 국내 박사학위 논문 2편 등 5건의 논문이 출간될 예정이다.


완도군은 앞으로 주민을 대상으로 숙박형 및 비 숙박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정밀 의료 적용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이 건강 증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검증되었다면서 앞으로 완도의 청정 환경을 활용한 숙박형 해양치유 프로그램 운영으로 해양치유산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59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이렇게 예쁜 꽃이 내곁에’ 강진 수국길축제 성황
  •  기사 이미지 ㈜금양,‘2024 부산 모빌리티쇼’통해 국내 최초 4695 원통형 배터리 장착 완성차 4륜구동 시연
  •  기사 이미지 해풍 머금은 ‘섬섬여수옥수수’ 제철 맞아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