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순전남대병원 박철규 교수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우수초록상’ 수상
  • 기사등록 2021-11-29 11:45:0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한상일 기자]화순전남대병원 호흡기내과 박철규 교수가 최근(11월 11~12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된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제132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초록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이번 대회에서 ‘절제 불가능한 국소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항암방사선동시요법과 더발루맙(Durvalumab‧면역항암제) 공고요법의 효과 예측을 위한 혈액 기반 생체표지자 분석’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 교수는 이 논문에서 수술이 불가능한 3기 폐암 환자에서 항암방사선동시요법 종료 후 재조직검사 대신 임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혈액을 이용한 액체생검을 통해 더발루맙 공고요법의 치료 반응 예측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박 교수는 “폐암 면역항암제 치료 환자에서 종양 PD-L1 단백 발현율 이외에 비교적 임상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면역항암제 생체표지자로서 액체생검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폐암과 같은 고형암에서도 액체생검을 통한 (미세)잔존질환의 진단 및 추적의 중요성을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교수는 앞서 ‘2021 대한폐암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학술논문상을 수상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주관하는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2019-2022, 2+2)의 세부과제인 ‘포괄적 액체생검 시스템을 이용한 폐암 면역항암제 치료 생체표지자 발굴 및 예후 예측 모델 개발’ 사업의 연구책임자로 중개 및 임상 연구에 힘쓰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52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