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봄철 공사장 작업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 장흥소방서 119구조대 김경원
  • 기사등록 2021-03-18 11:11:09
기사수정

장흥소방서(서장 문병운)는 봄철 건축 공사장에서 작업 중 화재발생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공사현장에서 용접 등 작업 시 필요한 안전수칙을 지킬 것을 당부하였다.


공사현장은 전기와 불을 사용하는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발생 위험이 높고 가연성 자재와 물건 등이 많아 피난 및 화재진압에 취약한 구조이다.


근래 들어와 공사장에서 작업중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여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시키는 공사장 화재는 매년 반복되고 있다. 공사현장에서의 작업관계자가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안전수칙을 잘 준수한다면 예방 가능한 화재가 많을 것이다. 그러면 작업관계자들이 공사현장에서 지켜져야 할 화재예방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첫째, 용접 작업 전 화기 취급시에는 작업자 중 안전관리 감독자를 지정 관리한다.


둘째, 작업 개시 전 반드시 화재예방 및 안전교육을 실시한 후 작업을 시작한다.


셋째, 용접 작업장 주변에 있는 가연성 물질을 제거하고 바닥에는 충분한 양의 물을 살수하는 등 용접불티에 의한 발화원인을 사전 차단한다.


넷째, 동일 작업장 내에서 용접작업과 페인트 도장 작업 등은 동시에 실시하지 않으며, 유류 ․ 가스 등 위험물질은 별도의 지정장소에 집중관리하고 주위에 방치된 가연물은 안전한 장소로 이전하거나 제거한다.


다섯째, 전기 ․ 가스 등에 사용하는 작업 자재는 안전수칙을 지켜 사용하고 작업장 내에서 모닥불 또는 흡연행위를 일체 금지한다. 여섯째, 작업시에는 충분한 양의 소화기 및 방화수를 비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하며, 기타 공사장 안전수칙 준수를 위한 교육 및 지도 감독 등을 철저히 한다.


현장 관계자들이 위에서 열거한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철저히 실행에 옮긴다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공사현장에서의 화재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사소한 안전수칙 하나라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안전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장흥소방서 119구조대 김경원>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84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광 불갑산 가는 길 레드카펫
  •  기사 이미지 9월의 해바라기 정원 고창 학원농장
  •  기사 이미지 여수 흥국사, 꽃무릇 개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