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에도 ‘문화로 함께 웃는 청주’를 위해 달려온 한 해 10대 이슈로 톺아본 청주문화재단의 2020년 - ‘문화로 함께 웃는 청주’위한 4대 전략 16개 과제 돌아보며 10대 이슈 선정 - 착한임대료 운동, 4차례 헌혈행사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 - 문화예술교육거점 구축, 신속한 온라인 문화콘텐츠 시도 등 지역 문화재단…
  • 기사등록 2020-12-27 17:16:3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박상언, 이하 청주문화재단)28(), ‘문화로 함께 웃는 청주를 위해 수립한 기록문화 창의도시 글로컬 문화제조창 콘텐츠 융복합기지 열린 감성문화재단 등 4대 전략목표와 기록문화 특화’, ‘문화 거점공간 활성화’, ‘충북 콘텐츠산업 환경 조성16개 과제의 성과를 반추하며 2020년의 10대 이슈를 선정해 발표했다.

 

청주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시작해 코로나19로 마무리하는 올해는 청주문화재단 역시 코로나19 대응과 극복을 일순위로 둔 시간이었다위기 속에서도 신속한 언택트 문화콘텐츠로의 전환과 기초문화예술교육의 기반 구축, 콘텐츠산업의 생태계 확장 등 의미 있는 발자국을 남긴 한 해였다고 자평했다.

 

청주문화재단이 선정한 2020년의 10대 이슈는 아래와 같다.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10대 이슈

1. 함께 그리고 같이의 의미를 담은 코로나19 대응

2. 오프라인의 감동을 랜선으로 언택트 문화콘텐츠 기획력 입증

3. 시민이 꿈꾸고 실현하는 기록문화 창의도시 본격 개막

4. 기초적이고도 전 생애적인 문화예술교육 기반 구축

5. 사람을 키우고 역량을 깨우는문화콘텐츠산업 생태계 확장

6. 불모지에서 신흥 리더로 지역 게임산업의 저력 확대

7. 공예를 넘어 복합문화공간으로 공예관의 문화제조창 시대 발돋움

8. 문화정책 이슈를 생산하고 공유하는지역문화재단의 역할 확립

9. 혁신과 윤리경영의 가치를 확인한 역대 최고점 경영평가 S등급 달성

10.설립 20주년, 변화와 도약을 위한 대표이사 체제 출범

 

1. 코로나19 대응 - 선제적 방역, 착한임대료 운동, 헌혈행사 등 코로나19 극복에 사활을 걸었던 2020, 청주문화재단도 예외는 아니었다. 222일 지역감염이 확인된 이후 청주문화재단은 곧바로 확산방지를 위해 운영 중인 시설들에 대해 긴급 휴관을 결정하고 현재까지 발열체크와 자체소독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역 경제가 침체되자 복합주차장의 유료화 유예, 첨단문화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의 임대료 인하 등 착한임대료 운동에 동참하는 한편 사회적 기업을 돕기 위한 <</span>핸드 인 핸드> 캠페인을 비롯해 4차례의 단체 헌혈행사, 소상공인과 문화예술인의 상생을 위한 <</span>청주를 켜자 소비 ON, 굿-Bye 코로나 굿-Buy 충북>, 지역문화예술계의 창작 지원을 위한 <</span>기록문화 예술 창작발표지원 사업> 등을 진행하며 함께 그리고 같이의미를 실현했다.

 

2. 언택트 문화콘텐츠 기획력 입증 - 문화재야행, 전통공예페스티벌, 상생프로젝트 등

코로나19로 가장 직격탄을 맞은 건, 시민과 만나야 더욱 빛을 발하는 대면행사들이었다. 4년 연속 흥행신화를 이어오며 다섯 번째 행사를 준비한 청주문화재야행, 공예비엔날레 비개최년도에 지역전통공예를 집중 조명하기 위해 기획한 전통공예페스티벌, 문화도시축제, 한국공예관의 문화제조창 이전 개관전 등 올해 기획한 다수의 행사가 개최여부마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위기는 또 다른 기회였다.

청주문화재단은 그동안 오프라인 행사의 보조 수단이었던 영상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으로 신속하게 전환하는 한편, 수준 높은 온라인 문화콘텐츠 서비스에 주력했다. 그 결과 전국 35개 야행 중 유일하게 오프라인 행사현장을 구현해 영상콘텐츠를 제작한 <</span>온라인 청주문화재야행>33천 여 명의 랜선 관람객이 함께하며 흥행력을 입증했고, <</span>온라인 전통공예페스티벌> 역시 사흘 동안 1만 명에 달하는 관람객이 즐겼다.

문화도시축제 역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예술인과 청년기획자, 충북이벤트협회 및 청주시서점조합 등과 협력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span>상생 프로젝트>로 전환해 개최함으로써 코로나 블루에 빠진 시민들에게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심포지엄과 포럼의 무대 역시 온라인으로 옮겨 포스트 코로나시대 언택트 문화콘텐츠 기획 기관으로서의 면모를 공고히 했다. 청주문화재단은 올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영상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개최를 넘어 시민들이 적정하고 안전한 거리에서 문화와 예술을 만나고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접점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3. 기록문화 창의도시 본격 개막 시민회의, 자율예산제, 동네기록관 등

2020년은 청주가 대한민국 첫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된 이후에 맞은 첫 해였다.

 

코로나19라는 뜻밖의 복명을 만났지만, <</span>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한 3대 목표 18개 사업의 여정은 멈출 줄 몰랐다. 가기록원과 공동주관으로 기록의 날첫 법정 기념식을 개최하며 기록문화 창의도시임을 각인시킨 문화도시 청주는 올 한해 총 142개의 팀이 다양한 프로젝트로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188건에 달하는 문화콘텐츠를 생산했고, 그 때마다 시민들의 높은 호응과 주도적인 참여는 전국 문화도시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샀다.

 

시민과 공공, 예술계가 함께한 거버넌스 시민회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17차례나 대면비대면 만남을 가지며 문화도시 사업 전반에 관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고, 지역의 이슈와 고민을 문화로 해결해보는 시민참여형 자율예산제 프로젝트 있슈?!>세대 간 문화격차 해소법부터 반려동물 인식 개선 캠페인’, ‘동네 서점과 지역 작가 홍보까지 모두 35개 시민팀이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제안실행했다.

또 청주시 4개구 곳곳에는 동네사람들이 직접 자신이 살아가는 동네(마을)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커뮤니티 활동 거점 공간 동네기록관’10곳이 문을 열었으며, 코로나19 예술현장기록과 다음세대 기록프로젝트 등 기록의 가치에 주목한 사업들도 추진됐다. 여기에 총 38건에 모두 280여명의 지역예술인이 함께 한 예술 창작발표 지원과 청년문화기획자를 양성하는 창의인재교육, 문화도시 청주의 새로운 직업군이 될 시민기록가양성까지, <</span>기록문화 창의도시>를 향한 문화도시 청주의 꿈은 지금도 또 앞으로도 진행형이다.

 

4. 문화술교육 기반 구축 꿈꾸는 예술터,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구축 선정

 

청주문화재단의 2020년은 청주를 문화예술교육의 거점으로 만드는 초석이었다. 3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지원사업(이하 꿈꾸는 예술터)’에 이어 7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35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