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 GTX-B노선 변경 없이 2022년 착공에 총력! -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사업 추진 확정 후 환선 방안 검토-
  • 기사등록 2020-12-27 17:14:2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 인천시는 24일, ‘GTX-B노선 변경 반대’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이정두 교통국장은 영상답변을 통해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GTX-B의 노선 변경 없이 당초 안대로 추진할 계획”이며 “2022년 하반기 조기 착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GTX-B노선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을 잇는 80km 구간에 급행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9년 8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GTX-B 사업이 확정되면서 역사의 추가나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민원이 다수 발생했다.

 

이와 관련하여 송도 국제도시 주민들은 GTX-B노선 변경으로 인해 송도의 각종 개발계획 지연을 우려하며 ▲GTX-B 노선 송도역 경유 반대와 ▲ GTX-B노선을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와 환선 요청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을 제기했고, 30일간 총 3,063명이 공감을 표했다.

 

이 국장은 “송도역을 경유하도록 GTX-B노선을 변경할 경우경제성 저하로 사업추진 동력 자체를 상실할 우려가 크다”며 “청원해주신 내용처럼 GTX-B노선 변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이어 GTX-B노선을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분기해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와 환선해달라는 내용에 대해서는 “두 사업의 추진 일정이 서로 달라 현 시점에서 청원내용을 검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향후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 사업이 국가철도망에 반영되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 정상적으로 추진 될 경우에 환선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사이트(http://cool.in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GTX-B노선관련 온라인 청원 답변

존경하는 인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 교통국장 이정두입니다.

 

3,063분의 시민께서 온라인을 통해 청원해 주신 GTX-B 송도역 경유 노선의 변경 반대 그리고 GTX-B 노선을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분기해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와 환선하도록 해달라는 청원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GTX-B 송도역 경유 노선의 변경 반대 안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GTX 사업과 관련해서, 우리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역사의 추가나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민원이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 시기의 지연과 추가 건설비 부담 등 GTX 사업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제안에 대하여는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특히 GTX-B 노선의 경우 B/C 값이 1.0 수준으로 송도역을 경유하도록 노선을 변경할 경우, 추가 사업비가 약 2,500억원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검토되어서 경제성 저하로 인해 사업 추진 동력 자체를 상실할 우려가 큽니다.

 

따라서 GTX-B 사업은 국토교통부 또는 우리 시의 당초 안대로 송도역 경유 노선 검토 없이 추진할 계획이며, 청원해주신 내용처럼 GTX-B의 노선변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두 번째로 GTX-B 노선을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분기해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와 환선해 달라는 안건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GTX-B 노선은 지난 20198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확정돼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반면에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는 서울시가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한 상태입니다.

두 사업의 추진 일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GTX-B 노선의 환선 청원 내용을 검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 시는 서울시가 건의한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 노선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인천시민의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되므로 청원 내용이 실현될 수 있도록 서울시, 경기도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향후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고, 예타 통과를 비롯해 정상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서울시, 경기도와 함께 GTX-B 노선과의 환선 방안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현재 300만 시민의 염원인 GTX-B 사업이 2022년 하반기에 계획대로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업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면서, GTX-B 노선 조기 착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신속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34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