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 선정 - - 국내 심의 최종단계 통과, 2021년 1월 유네스코에 등재신청서 제출 예정 - - 가야문화유산의 우수성 인정받아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탄력 기대
  • 기사등록 2020-09-12 17:12:05
기사수정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10일 열린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심의 최종단계 통과로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한 걸음 더 가까워 진 것으로, 가야사를 통해 영호남 화합의 현재적 의미가 더해지는 뜻깊은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추진배경 및 경과》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은 지난 2012년 경남 전역에 산재하는 다양한 가야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학술 조사‧발굴하여 전체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활용방안을 마련하고자 가야유적 세계유산 등재추진 학술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작하였다.   

 

먼저 2013년 경남과 경북에서 김해 대성동․함안 말이산 고분군,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각각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한 이후 가야 고분군의 세계사적 가치와 완전성 충족을 위해 2018년 고성 송학동, 창녕 교동과 송현동, 합천 옥전,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4개 고분군을 추가하였다.   

 

.김해대성동고분군.

고성송학동 고분군

창년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함안 말이산 고분군

합천옥전고분군

 

그리고, 지난해 3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가야고분군은 가야문명의 성립과 발전, 소멸을 보여주는 탁월한 물적 증거로 인정받았지만,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증거와 역사성에 대한 서술의 보완 등이 필요하여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에 조건부로 등재됐다.   

 

이에 경남도는 경북‧전북,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단과 함께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등재신청서 보완을 위한 워킹그룹 운영, 세계유산 비교연구를 위한 국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등을 통해 신청서 내용을 보완하고 전체적인 구성변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올해 5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전체적인 서술내용이 비교적 잘 정리되고 보완되었음을 인정받아 조건부 가결을 해소하고, 등재신청 후보로 선정되었다.

 

이후에도 경남도는 외부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타당성 등을 지속 보완한 결과 이번 심의에서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된 것이다.   

 

《향후계획》

내년 1월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최종 등재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면, 현지실사와 패널회의를 거쳐 2022년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경남도는 현지실사와 패널회의에 대비하여 문화재청 및 관련 지자체, 전문가와 공조하여 현장정비와 보존관리대책 등을 보완해 나갈 것이다.   

 

또한 지난 6월 확정된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 기본계획에 따라, 가야사 규명과 확립, 가야유산의 합리적 보존과 관리, 가야역사자원 활용과 가치창출을 목표로 6대 전략, 20개 과제, 88개 세부사업에 향후 10년 동안 1조 4,041억원(국비 5,099억 원, 지방비 8,398억 원, 민자 544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기본계획 실행력 확보를 위해 장기적으로 국비 비목 신설을 추진하고, 단기적으로 가야유적 실감콘텐츠 체험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한 부처별 공모사업 신청 및 비지정 가야유적 조사연구 지원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가야고분군이 소재한 경남‧경북‧전북 및 7개 시군과 함께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기원 ‘가야로 자전거 투어’와 가야역사문화를 전국민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가야아카데미 및 가야역사를 주제로 한 각종 공모전도 계획하고 있다. 

 

경남도는 이런 노력들을 통해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등재 기원 분위기를 범국가적으로 확산시켜 세계유산등재로 가는 디딤돌을 만든다는 의지이다.   

 

《기대효과》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은 가야사를 새롭게 재조명해 역사․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관광 활성화는 물론 가야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대한민국의 자긍심 고취 및 지역 이미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류명현 경상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 선정은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 이에 발맞춰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사업’ 기본계획 확정과 더불어 경남도가 주도해온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의 큰 성과라며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에 등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869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